[원호영의 건강이야기] 청소년 성조숙증, 한방 치료
[원호영의 건강이야기] 청소년 성조숙증, 한방 치료
  • 경남일보
  • 승인 2019.08.06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 원한의원 원장
요즘 청소년들의 성장발육 속도는 과거와 달리 많이 빨라지고 있다. 부모들은 자신이 성장해 왔던 과정과 자식들이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비교해보면 정말 다르다는 것을 확실하게 느낄 것이다. 따라서 과거의 잣대로 요즘 청소년들의 성장속도를 바라보고 판단한다면 대처 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빨라진 요즘 청소년들의 성장 단계를 연령별 변화에 맞춰 적극적으로 대처해야만 실기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을 것이다.

특히 요즘 많이 나타나는 성조숙증은 치료시기가 지나가면 정말 관리하기 힘들어진다. 남학생의 경우는 사춘기 전후에 급성장기가 나타나며 평균적으로 중 1, 2학년 때가 가장 많이 나타난다.

여학생의 경우는 초등학교 5, 6학년때 초경도 하게 되고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사춘기가 다가오는 시기가 오면 신체적 외적 변화와 함께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면서 1년에 10~12㎝ 이상의 키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줄넘기, 계단 뛰기, 조깅 같은 적절한 운동은 오후 11시 이전에 하면 좋고 수면에 들어가기 전에 저칼로리 위주의 단백질 섭취는 반드시 필요하다. 또 저녁시간의 과도한 수분섭취 제한과 체질개선을 위한 한약 처방이나 건강기능식품섭취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사춘기가 지나치게 빨리 다가온다면 어찌될까.

여학생의 경우는 초등학교 3, 4학년부터 초경이 나타나면서 얼굴에 여드름이 많이 나타나며 성장이 급속히 진행되고 성장판이 빨리 닫히게 된다.

남학생의 경우도 초등학교 5, 6학년에 이미 변성기가 오면서 체내에 털이 많이 나거나 급성장을 하게 된다. 이러한 급성장을 성조숙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좀더 일찍 성장이 끝나면서 생각만큼 성장의 폭이 많이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너무 일찍 초경을 하게 되면 어린 학생이 대처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힘든 부분도 많아지므로 사춘기의 예후가 보일때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호르몬 주사를 맞는 방법도 있지만 이 또한 주사를 맞는 기간동안 성장이 둔화될 수밖에 없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므로 성조숙증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조숙증이 나타났을 때 치료와 함께 음식 및 운동, 생활수칙관리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우선 성조숙증 치료를 위한 한방요법은 체질검진 후 한약 처방을 주로 하게 된다. 좋은 성장 발육을 위해서는 더욱더 건강해져야 한다. 신체 내 약한 장기나 기관을 강화시키고 성 호르몬의 과도한 분비를 조절할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하다. 갈근, 산약, 조구등 여정자 복분자 등이 성조숙증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한약재이다.

그리고 체지방 증가는 성 호르몬 증가로 유발시켜 성조숙증을 가속화시키므로 사춘기가 다가올수록 체지방 관리가 꼭 필요하다. 체중관리를 위한 유산소 운동과 저칼로리 고단백 위주의 식단과 인스턴트류의 제한 등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성장수칙이다. 또 마, 고구마, 감자, 육류, 두부, 된장, 두유, 청국장 등은 성 호르몬증가를 효과적인 억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들이다.

지금까지 서술한 요법들을 간략히 정리하면 성조숙증 치료는 예후가 보일 때 반드시 선행해서 대응해야 하며 △성호르몬 조절을 위한 한약 처방 △체지방관리를 위한 운동요법 △칼로리 조절을 위한 식단관리 △성장 호르몬 분비를 위한 충분한 수면 등 이 네 가지 요법이 잘 조화를 이룬다면 성조숙증 치료는 아주 효율적인 효과를 나타낼수 있을 것이다. 부모의 시각보다는 자식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대응해야 하며 매일매일 체계적이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