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은 21일 도교육청 공감홀에서 도민 200여 명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학교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가 두번째인 이날 주민참여예산학교는 2020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을 앞두고 도민들이 필요한 사업을 직접 사업제안서를 작성해 제출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제출된 의견과 사업제안서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예산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주민참여예산학교에서는 ‘2020년도 경남교육의 정책방향과 예산편성 방향’에 대해 정책기획관실 각 담당에서 안내하고, ‘주민참여예산제의 필요성 및 실제사례’라는 주제로 창원대학교 주기완 교수가 강의를 맡았다.
주 교수는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시키기 위한 제도로 그동안 관 주도의 다소 일방적인 예산편성에서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민주적이고 투명한 예산편성 과정으로 개방성, 권한부여, 투명성의 원칙을 제시했다.
특히 올 상반기 지방재정법 개정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기능이 자문에서 심의기능으로 격상되는 등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다.
또 그동안 주민들이 제안한 사업이 실제 예산에 반영된 사례들과 그 효과를 소개하면서 참여의 중요성을 알려줬다.
정창모 정책기획관은 “우리 아이들이 더욱 나은 교육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예산편성 단계부터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올해가 두번째인 이날 주민참여예산학교는 2020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을 앞두고 도민들이 필요한 사업을 직접 사업제안서를 작성해 제출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제출된 의견과 사업제안서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예산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주민참여예산학교에서는 ‘2020년도 경남교육의 정책방향과 예산편성 방향’에 대해 정책기획관실 각 담당에서 안내하고, ‘주민참여예산제의 필요성 및 실제사례’라는 주제로 창원대학교 주기완 교수가 강의를 맡았다.
주 교수는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시키기 위한 제도로 그동안 관 주도의 다소 일방적인 예산편성에서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민주적이고 투명한 예산편성 과정으로 개방성, 권한부여, 투명성의 원칙을 제시했다.
특히 올 상반기 지방재정법 개정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기능이 자문에서 심의기능으로 격상되는 등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했다.
또 그동안 주민들이 제안한 사업이 실제 예산에 반영된 사례들과 그 효과를 소개하면서 참여의 중요성을 알려줬다.
정창모 정책기획관은 “우리 아이들이 더욱 나은 교육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예산편성 단계부터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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