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양보될 수 없는 ‘제2신항’ 이름, ‘진해신항’
[사설] 양보될 수 없는 ‘제2신항’ 이름, ‘진해신항’
  • 경남일보
  • 승인 2019.08.28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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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과 수입 등 물류처리 전 과정의 자동화된 항만장비와 5G 통신시설을 구축하여 ‘스마트’항만으로 개발될 ‘제 2신항’에 대한 경남도민의 기대와 관심이 점증되고 있다. 2040년까지 약 20년 동안 13조원 이상이 투입될 거대 국책사업의 하나다. 약 30조의 경제유발효과가 추산되고, 20만명 수준의 고용효과도 확실시되는 경제도약의 정점을 이룰 것이라는 청사진이 또렷하다. 지역의 ‘랜드마크’ 위상을 차지하게 된다. 물류는 물론, 지역의 침체된 경기 부상에 획기적 기여로 작용할 것이다. 여기에 도민이 향유하고 즐길 수 있는 해양문화공간 확보는 예측 가능한 덤이다.

이러한 전향적이고 화려한 프로젝트에 경남도민의 우려가 담긴 또렷한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 여간의 걱정이 아니다. 이 신항 이름 지정 문제가 그렇다. 지난 상반기에 정부주관으로 부산시와 경남도가 체결한 상생협약에서 기존의 부산항에 이은 하위항만으로 정하고, 영문 명칭으로 엄연하게 ‘Busan New Port’로 확정해 공표한 것이다. 온당치 않은 협약이며, 해괴한 결말이라는 비평을 떨칠 수 없다. 개발부지 전체면적이 창원의 진해땅인데, 한뼘도 없는 부산지명이 왜 들어가야 하는지 납득하기 힘든다. ‘진해땅에 부산이름이 웬 말이냐’란 항변이 불거질 만한 일이다. 진해구민의 반발은 너무나 마땅하고, 의연한 항거로까지 읽혀진다. 뒷받침 할 경남도민의 성원이 요긴해진다.

협약서에 명백히 ‘부산’만의 항만이름이 적시되어 있는데도, 향후 협의를 더 해 나갈 것이라는 지금의 부산시와 경남도의 설명도 정당해 보이지 않는다. 임시방편의 여론무마 방식이다. ‘진해’가 빠진 상생협약의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진해구민의 절규를 세심히 살펴야 한다. 이 신항과 관련한 일련의 정책이 해양수산부와 부산시가 주도하여 경남도, 특히 창원진해구민의 의지와 희망이 철저히 외면됐다는 볼멘소리도 귀담아야 한다. 진해의 미래지형은 이 신항개발 계획의 성공여부에 따라 요동치게 될 것이다. 거주환경 및 교통망구축 등 도시계획의 전 영역에서 그렇다. 그 요체는 ‘진해신항’이라는 항만이름 확보에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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