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낙주의 식품이야기] 암 예방을 위한 식생활(Ⅰ)
[성낙주의 식품이야기] 암 예방을 위한 식생활(Ⅰ)
  • 경남일보
  • 승인 2019.09.0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보건복지부의 사망원인에 대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람의 3대 사망원인은 암,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이며, 이들 질병이 전체 사망원인의 46.4%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암은 2007년부터 계속해서 증가하여 남녀 모두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 3위의 심장질환과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수를 합한 것보다 더 많다. 그야말로 현대인의 질병 중 가장 두렵고 두려운 질병이 암이다. 과학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나 아직은 암을 완치할 수 있는 명쾌한 답은 없다.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암의 발생 원인을 알고 이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암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암이란 무엇이며, 왜 생기는지? 이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야 한다. 암은 악성종양의 일반적인 명칭이며, 희랍어(Karkinos)와 라틴어(Cancrum)에서 유래되었는데 두 낱말 모두 게(Crab)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는 암이 게처럼 신체의 어느 부위에나 유착하고 그 부위를 꽉 붙잡고 있는 것 같아 그렇게 부른 것이다.

암의 발생원인은 첫째 바이러스나 DNA 산화 생성물, 둘째 흡연이나 물, 공기, 식품의 오염, 석면, 타르 및 식품첨가물 등의 환경적 요인, 셋째 X-ray나 방사능 물질 등, 넷째 종양성 바이러스, 다섯째 역학적 인자로써 인종, 종교, 성별, 연령, 직업 등도 암 발생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자들은 환경의 요인과도 상호 연관되어 영향을 미치므로 단독원인으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역학조사에 의하면 암 발생이 80~90%가 환경인자와 관련되며, 이 중 35%가 식생활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미국과 일본의 암 학회 보고서에 의하면 암의 원인은 거의 먹는 음식물에서 생기며, 여러 가지 화학성분이나 조리나 저장 중 식품 성분의 상호반응에 의하여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전체 암의 60%를 차지한다는 주장도 있다. 어쨌든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음식물로써 우리 몸을 유지하기 때문에 음식물이 암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재론할 여지가 없다.

그런데 왜 어떤 사람은 위에, 또 어떤 사람은 폐에 암이 생길까? 왜 몸의 여러 부위에서 암이 생길까? 이는 환경인자 중 식이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물론 유전적인 인자도 있다. 영양소 중에는 암 발생을 촉진하는 영양소가 있는가 하면 암 발생을 억제하는 영양소도 있다.

일반적으로 고지방식이는 유방암이나 대장암 등 서구에 많은 암 발생을 촉진시키나 산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영양소나 섬유질이 많은 식품은 대장암 등의 발생을 억제시킨다. 땅콩에 생긴 아플라톡신은 간장에서만 선택적으로 암을 일으킨다. 또 마가린의 착색제로 쓰이는 색소는 간장에 암을 유발하며, 인공감미료인 사카린은 방광암을 일으킨다는 사실이 입증돼 있다. 어떤 식품이, 어떤 발암성 물질이 사람의 특정 장기에 암을 일으키며, 어떤 식품이 암 발생을 억제시키는지, 밝혀진 정보를 표를 통하여 요약해 보았다. 독자들께서는 이 표를 참고로 하여 내 몸의 약한 부위가 어디며 나에게 가장 유익한 식품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를 즐겨 먹는다면 암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경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부위별 암 발생과 식생활 관련요인>

 

암의 부위 위험요인 억제요인
위암 고염식, 염장어류, 다량의 쌀밥, 뜨거운 음식물, 훈제생선, 고질산 함유 음식물, 신선한 과일 및 채소와 비타민 C의 불충분한 섭취 우유 및 유제품, 신선한 녹황색 채소, 과일
대장암 고지방식, 저섬유식, 맥주(직장암), 생선과 육류를 요리할 때 생성되는 헤테로고리 아민류 고섬유식(곡류, 두류 등), 양질의 단백질 식품(쇠고기, 어패류, 우유, 치즈 등)
간암 곰팡이가 자라는 음식 양질의 단백질 식품, 비타민, 미량원소가 많은 식품
폐암 흡연 신선한 녹황색 채소, 비타민 A
식도암·구강암 뜨거운 음식물, 알코올 음료, 단백질, 흡연, 비타민과 무기질(특히 아연)이 적은 음식 녹색채소, 과일, 무기질이 많은 식품, 양질의 단백질
유방암 고지방질, 고열량식(특히 성장기로부터 사춘기에 걸쳐서) 저지방식, 저열량식, 채소 및 과일 위주의 식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