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11월 착공 2024년 준공 예정
11월 착공 2024년 준공 예정
부산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4일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에 대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고시하고 사업시행자와 관련기관에 통보한다고 밝혔다.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는 만덕대로와 충렬대로 등 기존 간선도로의 상습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고 동·서부산권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망을 확충하기 위해 민간투자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북구 만덕동(만덕대로)~중앙로~해운대구 재송동(수영강변대로)을 연결하는 대심도지하터널이자 총 연장이 9.62km, 왕복 4차로에 달하는 양방향터널로 총 사업비는 민간투자비 5885억원을 포함한 7832억원이다.
시는 지난 2013년 지에스(GS)건설 컨소시엄으로부터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받아 2014년부터 민자사업 적격성조사와 시의회 동의, 제3자 제안공고, 실무협상과 본 협상 등 절차를 거쳤다.
이어 지난해 1월에는 실시협약을 체결했고, 올 6월 실시설계가 마무리에 이어 사업시행자가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해 왔다.
시는 두 달여 간의 실시계획 승인과 관련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친 뒤 지역 업체와 자재 등을 우선 사용하는 것을 조건으로 이번 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사업시행자인 동서고속화도로주식회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업체와 자재, 장비를 우선 사용해야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만덕~센텀 도로의 일평균 교통량은 5만4000대로, 부산의 대표적인 교통정체 구간”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만덕에서 해운대간 통행시간은 현재 4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되고, 만덕대로·충렬대로·중앙대로의 평균 통행속도도 시간당 5~10km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교통량 또한 일평균 약 9000대~2만6000대 감소로 통행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한편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는 오는 23일 기공식에 이어 11월 착공에 들어가 2024년 10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4일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에 대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고시하고 사업시행자와 관련기관에 통보한다고 밝혔다.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는 만덕대로와 충렬대로 등 기존 간선도로의 상습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고 동·서부산권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망을 확충하기 위해 민간투자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북구 만덕동(만덕대로)~중앙로~해운대구 재송동(수영강변대로)을 연결하는 대심도지하터널이자 총 연장이 9.62km, 왕복 4차로에 달하는 양방향터널로 총 사업비는 민간투자비 5885억원을 포함한 7832억원이다.
시는 지난 2013년 지에스(GS)건설 컨소시엄으로부터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받아 2014년부터 민자사업 적격성조사와 시의회 동의, 제3자 제안공고, 실무협상과 본 협상 등 절차를 거쳤다.
이어 지난해 1월에는 실시협약을 체결했고, 올 6월 실시설계가 마무리에 이어 사업시행자가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해 왔다.
시는 두 달여 간의 실시계획 승인과 관련해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친 뒤 지역 업체와 자재 등을 우선 사용하는 것을 조건으로 이번 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사업시행자인 동서고속화도로주식회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업체와 자재, 장비를 우선 사용해야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만덕~센텀 도로의 일평균 교통량은 5만4000대로, 부산의 대표적인 교통정체 구간”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만덕에서 해운대간 통행시간은 현재 4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되고, 만덕대로·충렬대로·중앙대로의 평균 통행속도도 시간당 5~10km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교통량 또한 일평균 약 9000대~2만6000대 감소로 통행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한편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는 오는 23일 기공식에 이어 11월 착공에 들어가 2024년 10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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