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바이오 기업을 가다[9] 휴먼바이오텍
유망 바이오 기업을 가다[9] 휴먼바이오텍
  • 김영훈
  • 승인 2019.09.0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기세포 연구로 글로벌 회사 만든다

독보적인 줄기세포 기술 확보
‘3차원 대량배양기술’ 등 주목
고기능성 화장품 소비자 눈길
건강하고 행복한 삶 실현 앞장
휴먼바이오텍 CI.
진주시 문산읍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에 입주해 있는 ‘휴먼바이오텍’은 줄기세포 생산과 고기능성 화장품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이다.

휴먼바이오텍 명칭은 휴먼(human)과 바이오(bio)의 결합으로 ‘사람을 살리는 기술’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현재 사람들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줄기세포(stem cell) 관련 과학자들이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으로 핵이식기술을 개발한 이효종 대표(박사)를 중심으로 줄기세포의 3차원 대량배양기술을 개발하는 등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바이오산업의 꽃 ‘줄기세포’=이효종 휴먼바이오텍 대표에 따르면 줄기세포산업은 ‘바이오산업의 꽃’이라고 할 만큼 고부가 첨단의료산업이다.

줄기세포는 다이아몬드 22배, 금 1100배의 고부가를 지니고 있다. 현재 줄기세포산업 세계시장은 70조원 이상이며 매년 25% 이상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줄기세포는 크게 배아줄기세포, 성체줄기세포 및 유도만능줄기세포(IPS)로 분류된다. 모든 세포나 조직의 근원이 되는 미분화된 세포로 빠른 증식력과 재생능력이 우수하다.

또 다양한 세포로의 분화능력을 통해 각종 생체조직을 재생할 수 있어 많은 난치병과 노령성 질병의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 줄기세포의 분비 물질인 ‘엑소좀(Exosome)’은 생체의 세포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세포 밖으로 분비된다.

휴먼바이오텍은 줄기세포에서 생성되는 엑소좀(Exosome)과 세포외 소낭포(extra cellular vesicles), 줄기세포 배양액으로부터 핵심물질인 성장인자들을 분리하고 농축하는 신기술을 개발해 특허등록을 완료한 상태이다.

효능이 우수한 줄기세포와 엑소좀을 대량 생산하기 위해 3차원 대량배양 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줄기세포활성제(Stem cell activator), 모근세포활성제( Hair cell activator), 피부세포활성제(Skin cell activator) 등을 개발해 화장품 및 탈모방지제 생산에 활용하고 있다.


◇미백·주름개선 넘어 상처 치유까지=휴먼바이오텍은 줄기세포의 장점을 사용자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집중했다.

그 결과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 성공했다. 휴먼바이오텍의 ‘탄생(TANSENG)’은 식약처 인증기관에서 인체효능 시험 및 안전성 시험 등 검증을 받았다.

에센스와 (아이)크림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는 이 제품은 기존 줄기세포배양액 화장품보다 100배 이상 세포성장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다량의 세포성장활성물질로 미백과 주름개선은 물론 상처 치유 촉진에도 도움을 주며 기미와 검버섯 개선 효과도 있다.

탄생과 함께 최근 개발된 ‘ULTRA STEM AA Ampoule(울트라 스팀 에이에이 앰플)’도 소비자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이 제품은 피부성장 및 활성인자, 천연아미노산, 천연보습제, 라겐합성 촉진제, 주름개선 성분, 미백성분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현재 병원 피부과에서 피부관리 및 시술에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여행용 올인원(all-in-one)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글로벌 회사 목표로 연구개발 매진=다양한 줄기세포 기술을 가지고 있는 휴먼바이오텍은 현재 난치병과 노령성 질병의 치료기술 개발 및 상용화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많은 난치병 환자에게 새로운 삶의 희망과 질병으로부터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자가 성체줄기세포를 이용한 환자맞춤형 줄기세포 치료기술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 100세 시대에 대비해 세포활성 촉진물질 개발로 생리활성 제품과 항노화 제품을 생산해 항노화산업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면역세포와 줄기세포 대량생산 및 보관기술 개발, 세포활성인자를 이용한 고기능성 화장품 제조기술 개발 등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해외의료관광사업을 추진해 글로벌 회사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김영훈기자 hoon@gnnews.co.kr


 
진주시 문산읍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에 입주하고 있는 휴먼바이오텍 이효종 대표가 자신들이 개발한 고기능성 화장품을 소개하고 있다.
진주시 문산읍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에 입주하고 있는 휴먼바이오텍 이효종 대표가 자신들이 개발한 고기능성 화장품을 소개하고 있다.
휴먼바이오텍의 ‘탄생(TANSENG)’. 이 제품은 다량의 세포성장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미백과 주름개선은 물론 상처 치유 촉진에도 도움을 준다.
휴먼바이오텍의 ‘ULTRA STEM AA Ampoule(울트라 스팀 에이에이 앰플)’. 이 제품은 피부성장 및 활성인자, 천연아미노산, 천연보습제, 라겐합성 촉진제, 주름개선 성분, 미백성분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