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호의 건강이야기] 감기
[임채호의 건강이야기] 감기
  • 경남일보
  • 승인 2019.09.24 15: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 성심메디컬의원 원장
일교차가 심해지는 가을이 되면 여름에는 별로 없었던 재채기, 콧물, 기침 등 감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인류의 역사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최초의 인류도 일년에 수차례씩 감기로 고생을 하였을 것이다. 오늘은 가을이 시작되면 급속히 증가하는 감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법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감기는?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으로 주로 코, 목, 부비동, 후두에 감염을 일으키고 기침, 인후통, 콧물, 재채기, 두통,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보통 일주일에서 열흘정도 지나면 회복되나 길게는 2-3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고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기존 폐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는 폐렴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감기는 왜 생기는가?

인간은 어떤 면에서 보면 끊임없는 전투의 속에서 생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떤 경우 그 대상은 맹수 일수도 있지만 가장 많은 경우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미생물인 바이러스, 세균, 곰팜이, 기생충 등이다. 우리 몸을 이런 미생물들로부터 방어하는 무기를 우리는 통칭하여 면역계 또는 면역력이라고 한다. 사람의 손, 코, 구강에는 무수히 많은 감기 바이러스들이 존재하는데 보통의 경우 이런 바이러스가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지는 못하고 피부나 점막에 있다가 우리 몸의 면역계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때 그 틈을 이용하여 몸속으로 들어오게 된다.


무엇이 호흡기 면역력을 떨어뜨리나?

호흡기 점막은 점액, 표피세포, 혈관 순서로 구성되어 있고 이런 요소들의 기능저하가 발생하면 감기바이러스가 우리 몸으로 침투하게 된다.

1. 습도: 습도가 낮아지면 점액이 마르고 이차적으로 표피세포의 손상을 일으키게 된다.

2. 온도: 온도가 낮아지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적절한 양의 점액이 만들어지지 못하게 되고 표피세포 또한 생존을 위한 적절한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게 된다.

3. 먼지나 연기: 먼지나 담배 연기가 점막에 붙으면 점액 및 표피세포를 물리적, 화학적 손상을 일으키게 된다.


왜 피곤하면 감기가 걸리나?

우리 몸에 피로가 쌓이면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가 소모되는데 신체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제한되어 있어 피로가 생기면 신체 다른 기능에 저하가 발생한다. 이는 국가 예산을 운용하는 것과 유사한데 태풍과 같은 재해가 발생하면 이를 복구하기 위해 예산의 일부가 쓰이게 되고 따라서 이전에 계획하였던 국방비는 줄어들게 된다. 다시 말하면 피곤하다는 것은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

1. 습도 유지: 마스크나 가습기를 사용하여 호흡기 점막의 습도를 높여 줄 수 있다. 특히 수면시 머리맡에 가습기 틀어 놓으면 잠을 자는 긴시간 동안 낮에 손상된 호흡기 점막을 복구 시키는데 효과적이다.

2. 온도 유지: 목도리나 목이 있는 옷을 통하여 목의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수면시 에어컨과 선풍기를 끄고 자야한다. 에어컨 보다 선풍기가 감기를 더 잘 일으키는데 이는 바람에 의한 호흡기 점막 수분 손실이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3. 바이러스 차단: 감기바이러스의 호흡기계로의 유입을 줄이기 위해 손을 자주 씻고 감기가 유행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구강 내 감기바이러스를 씻어 내는데 도움이 된다.

그밖에 금연, 절주, 집안 먼지 및 곰팡이 제거 등도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겠다.

“오뉴월 감기는 개도 아니 걸린다” 라는 말이 있는데 온도와 습도가 높은 여름에도 몸이 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은 감기에 걸릴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데 기온과 습도가 낮은 가을, 겨울에는 당뇨,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자나 노인과 같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은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 더 취약할 수 있다. 따라서 앞서 말한 온도, 습도 유지에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감기에 대한 예방접종은 아니지만 호흡기계 면역력 향상을 위하여 독감예방접종은 꼭 하시길 당부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영숙 2019-09-24 18:16:30
쏠쏠한 이야기 ~ 잘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