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
공공부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
  • 경남일보
  • 승인 2019.09.29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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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민지(경남연구원 자치분권연구팀장)
경일포럼하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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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의 성과는 시민들의 수요에 대응하여 제공하는 정책과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공공부문 성과의 질이 우리 삶의 질을 결정하기도 한다. 공공부문에 대한 성과관리는 지난 2006년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이 시행되면서 본격적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약 10여 년 전부터 BSC(Balanced Score Card), 혹은 그와 유사한 형태를 도입하여 성과관리를 운영해오고 있다.

성과관리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에 기초하여 목표와 활동계획을 수립, 실행하고, 조직과 개인의 성과를 설정된 지표에 의해 체계적으로 관리, 평가하여 환류시킴으로써 성과를 극대화하려는 과정과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과관리의 목적에도 불구하고 현재 지자체를 포함한 공공부문의 성과관리는 형식적으로 운영되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운영되면서 효과보다는 한계에 대한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오고 있다.

지금까지의 공공부문 성과관리는 조직과 개인이 목표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관리가 이루어진다기보다는 인사조치나 직무수행을 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리’가 아닌 ‘평가’에 치우쳐 이루어지면서 본래 성과관리가 의도한 효과, 즉 시민이 체감하는 좋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제도로서 운영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지시에 의해 업무 점검을 수행하기에 용이한 평가방식을 택하고, 좋은 평가결과를 얻기 위해 통제 가능한 지표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거나 계급제 하에서 직무가 아닌 연공서열을 중시하는 문화에서 평가조차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측면이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기존 성과관리 제도가 갖고 있는 한계에 기인한 것이기도 한데 즉, 테일러식 경영 합리주의에 기반하여 효율성을 집중적으로 추구해온 기존 성과관리 방식이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업무의 현장과 구성원들의 심리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아 동기부여에 실패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동일한 맥락에서 최근 신경과학적(neuroscience) 관점에서는 기존 강제 등급 및 서열화 성과관리 방식이 인간의 인식에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켜 오히려 심각한 부작용을 낳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구성원들의 내재적, 심리적 동기부여에 주목한 새로운 성과관리 방법이 국내외 기업 및 정부 부문에서 시도되고 있는데, 이는 포스트 성과주의, 애자일 성과관리라고도 불린다. 이들은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우선적으로 강조하는 bottom up 방식으로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수립하고, 이들간 목표가 직접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성과지표를 설정한다. 또한 목표와 공식적인 개인평가를 분리하고, 상대평가를 폐지하여 구성원간 불필요한 경쟁이나 통제 가능한 목표의 하향 설정을 막는다. 그리고 구성원간 소통을 가장 중요시하여 상시 코칭 및 피드백을 통해 빠른 의사결정과 협력을 배양하는 문화로 구성원들의 실질적 성과 향상을 추구한다.

사실 현재 우리가 운영 중인 성과관리 제도에도 이와 유사한 기본적인 지침이 규정되어 있는 부분도 있지만 지시에 의한 업무 수행, 과중한 업무 부담 등 현실적 여건으로 인해 실행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좋은 성과가 공공부문에서 많이 창출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 조직과 구성원, 시민이 함께 가치와 목표를 수립하고, 업무의 목적과 과정, 그리고 결과를 모두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과관리가 ‘평가’를 위한 행위, 점수관리가 아니라 실질적 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과정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는 공공부문 구성원 뿐 아니라 시민들 모두가 그 변화와 노력에 함께 관심을 가질 때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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