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사 참여 새로운 대입제도 이뤄져야”
“현장교사 참여 새로운 대입제도 이뤄져야”
  • 강민중
  • 승인 2019.09.30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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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시도교육감協, 설문결과 발표
대제도 변화 필요성 84.6% 긍정
대입논의 주체 변화 요구 75.8%
최근 교육부가 대입제도 개선 의지를 밝힌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는 교사가 참여하는 ‘교육거버넌스’를 통해 새로운 대입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종훈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산하 대입제도개선연구단장(경남도교육감)은 30일 도교육청 2청사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대입제도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한 현장교사 1만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지난 8월 19일부터 9월9일까지 21일간 전국 고등학교 교사 8091명(전체 고교교사 중 약 6%)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박종훈 연구단장은 “(이번 설문조사에서)고교학점제 운영의 취지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학생부종합전형과 새로운 대입전형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68.8%로 지배적이었다”면서 “새로운 대입제도에 대한 현장교사들의 갈증이 표현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18대입 제도 변화 필요성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84.6%가 긍정의 답변을 했다”면서 “특히 향후 교육부 주도로 결정되는 대입정책의 논의 주체가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이 75.8%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는 대입제도를 교육부가 결정해서 대학이 시행하는 현행 구조에서 현장성에 기반한 제도 구현의 어려움을 경험한 현장교사들이 논의 주체의 다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외에도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에서 내신 전과목 성취평가제(절대평가)가 도입되면서 새로운 평가방식에 맞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구조나 기재방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77%로를 차지했다.

박 단장은 “이번 결과를 보면 현장교사를 비롯한 교육주체가 대입제도의 방향을 결정하는 주체로 함께해야 한다는 점을 말하고 있다”면서 “학교현장에서 수업을 진향하는 교사가 스스로 개혁의 의지를 키워 제도개선에 참여할 수 있어야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대입제도는 학교를 정상화시킬 수 있다”며 “정치권, 여론 등 외적 요소의 개입을 막고 교육과정과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이룰 수 있도록 대입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논란에 따른 정시확대 주장에 대해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주입식 수업과 성적으로 한 줄을 세우는 교육을 지양하고 고교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에 기여한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공정·투명성 문제는 다른해법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 단장은 “2022년 고교학점제가 부분도입되면, 2025학년도 대입제도의 부분 개편이 필요하고, 2025년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에 따라 2028대학입시는 전면 개편되야 한다”면서 “이같은 대입제도 개편일정을 위해서는 2021년에는 중장기 계획이 나와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연구단은 올해와 내년 현장 교사와 교육주체들이 함께하는 ‘교육거버넌스’를 만들고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고교교육과정을 정상화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연구단은 설문결과 발표에 이어 이번 조사에서 핵심의제로 부상한 내용들을 주제로 포럼도 가졌다.

포럼에서는 ‘대입제도의 공정성’,‘수능시험의 의미와 한계’,‘학생부위주 전형의 한계와 개선 방안’, ‘학종 전형의 공정성 확보 방안’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있었다.

김현민 부산대 교수는 “대입제도 개선의 가장 목적은 미래인재 양성이라는데 있다”면서 “이관점에서 본다면 (대입제도 개선을)고교현장에만 맞출 것이 아니라 대학과의 연계, 소통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해용 서울교육청 연구사는 1994년부터 지금까지 수능의 변화를 분석하며 실제 목적에 부합하지 않았음을 지적했다.

김 연구사는 “잦은 변화로 피로감을 줬다. 변별력에 초점을 맞춘 모호성”을 비판하면서 “교육과정에 기반한 출제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단 연구위원인 장광재 교사는 “대입정책의 최우선 목표는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라며 “대입 정책이 공교육 본연의 교육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김승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전북교육감)은 “2021년 대입 중장기 로드맵 제시를 위해서라도 교육부는 협의회에 적극적인 협조체제를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산하 대입제도개선연구회는 30일 도교육청 2청사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대입제도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한 현장교사 1만명 설문조사에서 핵심의제로 떠오른 내용을 바탕으로 포럼을 열었다. 사진은 김현민 부산대 교수가 대입제도 개선과 관련한 의견을 이야기하고 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산하 대입제도개선연구단장)이 30일 도교육청 2청사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대입제도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한 현장교사 1만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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