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통합교육추진단’ 괄목할 성과낼 수 있다
[사설] ‘통합교육추진단’ 괄목할 성과낼 수 있다
  • 경남일보
  • 승인 2019.10.03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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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과정에서 교육부는 그 핵심적 중추 역할을 한다. 아동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초·중등학교 교육제도, 대학입시 영역과 이후의 대학교육까지의 기본정책을 펼친다. 아울러, 평생교육 등 성인을 대상하는 각양의 정책을 집행한다. 이러한 국가사무는 일정부분 시도 등 광역자치단체에 위임되어 시행된다. 1990년대 이후 본격적인 지방교육자치제도가 실시되고, 지난 2006년 부터는 각 광역자치단체의 교육감을 직선으로 뽑는 제도가 도입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성장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의 국가사무와 지방 및 교육분야에 대한 행정적 혼선과 마찰이 불거지는 경우도 가끔 생겼다. 예산과 인사를 비롯한 교육 전반에 걸친 고유업무에 대한 각 기관마다의 기능적 충돌도 발생했다.

교육과 관련한 국가사무를 할양받은 경상남도와, 교육자치를 집행하는 경상남도 교육청과의 협업을 추진하는 ‘통합교육추진단’이 얼마전 구성되어 매우 고무적 평가를 받는다. 지방행정과 교육자치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다난한 부작용과 문제점을 해결하고, 각급학교 교육행정의 효율배가를 위한 전향적 조치다. 지사와 교육감, 도내에 소재한 대학 수장까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도청과 교육청과의 실무적 협의를 유지해 온 기존 기구의 행정력을 뛰어 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고등교육의 발전방향 등 대학교육 단계까지 활동 분야를 넓힘으로써 그 ‘시너지’는 배가된다는 기대가 있다.

교육과 지방행정의 유기적 연계 관계에 있음에도, 지금까지 구체적 협업 노력이 잘 보이지 않았다. 당연히 그 결실도 찾기 힘들었다. 추진단을 구성한 양 기관과 대학이 강조하는바 대로 전국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획기적 발상전환이다. 당장, 초등학교의 ‘학교돌봄’, ‘마을돌봄’, ‘다함께 돌봄’ 등의 교육과업에 상당한 순기능이 작용될 것이다. 나아가 도내 소재 대학의 운영방향과 평생교육 활성화 지향점도 각각 공유함으로써 주민이 갈망하는 실제적 ‘교육혁신’의 단초로 작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다른 시도에 모범이 될 인재육성에도 좋은 밑거름이 된다. 경남발전의 시금석이 될 것임은 자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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