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사용을 생각해 보았는가?
한문 사용을 생각해 보았는가?
  • 경남일보
  • 승인 2019.10.0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은 세계 수많은 문자 중 가장 과학적인 문자다. 문자가 무수히 많을 것 같아도 세계 각국에서 사용되는 문자 수는 40여 개 남짓하다. 지구상에는 약 6800개의 언어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문자로 적을 수 있는 것은 불과 40여 종뿐이다. 한글은 창제자, 만든 시기를 알 수 있는 유일한 문자다. 훈민정음 해례본이 발견, 유네스코는 1997년 한글을 세계 기록 유산으로 지정, 우수성을 인정했다. 한글의 사용 인구 순으로 세계 12위(8000여만 명)라 한다.

▶한글은 1446년에 반포됐으니 기원전에 만들어진 다른 문자에 비하면 가장 늦게 만들어졌지만 가장 과학적으로 만들어졌음을 부인할 수 없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지 않았다면 우린 아직도 한자를 통해 사상이나 감정을 기록하고 전달하고 있을 것이다.

▶컴퓨터 자판에서 모음은 오른손으로, 자음은 왼손으로 칠 수 있는 유일한 문자는 한글밖에 없다. 한글이 창제되기 이전에 한자를 사용했다. 한자는 우리말과 서로 통하지 않는 글자일 뿐만 아니라, 배우기 어렵기 때문에 양반층만 사용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지 않았다면 한자를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어렵고 불편하게 생활할지를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한글이라는 최고의 선물을 안겨준 세종대왕에게 진심으로 고마운 마음을 가져보아야 한다.
 
이수기·논설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