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경남도의 미세먼지 저감 자문기구에 거는 기대
[사설] 경남도의 미세먼지 저감 자문기구에 거는 기대
  • 경남일보
  • 승인 2019.10.13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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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일이 일상사가 됐다. 한국은 대기오염 요인으로 인한 조기 사망률이 2005년부터 2013년까지 29% 증가했으며, 2060년에는 이보다 3배 증가해 OECD 국가 중 최다 조기 사망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며, 정부는 미세먼지를 사회적 재난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다. 경남도의 경우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하나로 2018년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20㎍/㎥에서 2022년 17㎍/㎥로 개선하고, 8개 분야 28개 과제에 6868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경남교육청 또한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예산으로 916억원을 편성했고, 그 중에서도 공기청정기 구입 및 임대와 공기청정필터 유지관리 등 공기정화장치 관련 예산에 270억원을 지원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대책에 대해 심상동 도의원은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10일 열린 제36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남도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2015년 25㎍/㎥에서 2018년 20㎍/㎥로 낮아진 반면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횟수는 2015년 3회(전국 235회)에서 2018년 91회(전국 374회)로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교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경우 초미세먼지를 낮추는 효과는 있지만, 창문을 닫으면 교실 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해 실내공기질 정화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심의원은 미세먼지는 각 지역마다 기상요인, 인구, 자동차 배출량, 산업활동 등이 다르므로 지역마다 미세먼지 저감대책도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행인 것은 경남도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특성화된 자문기구인 ‘경상남도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맞춤형 대책 발굴에 나섰다는 점이다. 위원회는 분기에 1차례 이상 도에서 추진하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평가하고 새로운 대책을 제안한다. 이 위원회가 미세먼지 정책 공감도를 높이고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구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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