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취약계층 돌본다
인공지능이 취약계층 돌본다
  • 정만석
  • 승인 2019.11.18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 기술 융합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 출범
경남도 SK텔레콤 도내 6개시군 등 업무협약 체결
김 지사 “민관융합 맞춤형 스마트복지 구현 사업”
경남도는 18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지사, 에스케이(SK)텔레콤㈜, 창원시 등 6개 시군, 도내 복지관련 단체 등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는 SK텔레콤 홍보대사 자격으로 김연아 전 피겨선수도 참석했다. 또 참석 시군은 창원시, 사천시, 김해시, 의령군, 고성군, 하동군 등 6곳이다.

‘인공지능 돌봄서비스’는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가구에 인공지능(AI) 스피커를 보급해 통합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경남도와 시·군, 에스케이(SK)텔레콤, 행복한에코폰 등 4자가 협력해 추진하는 민·관 융합 사업이다.

올해는 우선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지역인 김해시를 포함한 경남형 커뮤니티케어 사업 지역인 창원시(동읍), 의령군(부림면), 고성군(회화면) 등에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1000가구를 대상으로 시범 추진한다. 2020년 이후에는 전 시군을 대상으로 사업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돌봄서비스가 구축되면 서비스 시행 지역 내에서는 홀로 어르신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음악 감상과 대화를 할 수 있고 몸이 불편한 장애인은 간단한 말로 집안의 조명을 제어 할 수 있게 된다. 또 응급상황 발생시 음성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주간에는 돌봄센터 사회복지사에게, 야간에는 119등으로 연결돼 24시간 긴급 구조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어르신들의 두뇌 활동 촉진을 위한 인지 강화 게임, 시군 및 복지센터의 공지사항을 안내받는 새 소식 듣기 기능이 인공지능 스피커에 탑재돼 어르신들과 행정기관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홀로 어르신 돌봄 체계는 한 명의 생활관리사가 25명의 어르신을 담당하고 있는데 앞으로 도가 시행하는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는 1명의 돌봄 인력이 100여 명의 취약계층을 돌볼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동일한 복지예산으로 더 많은 홀로 어르신과 장애인을 케어할 수 있게 되고 지역에는 정보통신기술(ICT) 케어 매니저, 콜센터 상담원 등 사회 서비스 일자리도 만들어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 서비스를 시작으로 도내 곳곳에서 민관 협력을 통한 공유가치가 창출되고 향후 민관 융합사업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경남도와 에스케이(SK)텔레콤㈜, (재)행복한에코폰, 창원시, 사천시, 김해시, 의령군, 고성군, 하동군 등 9개 기관 간에는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도내 스마트 복지 사업 추진 및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SK텔레콤 홍보대사 자격으로 행사에 참석한 김연아 전 피겨선수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김연아 선수는 독거노인이 몸이 아파 움직일 수 없는 위급한 순간에 인공지능 스피커(아리아)에 ‘아리아 살려줘’라고 외치자 인공지능 스피커가 119에 긴급호출해 병원으로 이송된 사례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많은 어려운 분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경수 지사는 “앞으로 행정서비스만으로는 모든 것을 해결하기 어렵다”며 “민관이 융합해 도민에게 필요하고 기업에도 혜택이 돌아가는 지속가능한 사업이 많아져 맞춤형 스마트복지시대에 맞는 사업을 함께 펼쳐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김윤 SK텔레콤 AI센터 부사장은 “인공지능 기술로 사람과 기계가 융합해 행복을 증진하는 것을 SK텔레콤이 추구한다”며 “한 번으로 끝나는 서비스가 아니라 경남도는 물론, 대한민국이 복지국가로 도약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만석기자

 
경남도는 18일 도청에서 김연아 전 피겨선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 출범식을 가졌다./사진제공=경남도

 
김경수 경남도지사(왼쪽)와 김연아 SK텔레콤 홍보대사 등이 18일 오후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경남도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 출범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