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1등급 획득
경남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1등급 획득
  • 정만석
  • 승인 2019.12.10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평가 결과…내년 광역단체 첫 부패방지시스템 도입
경남도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9일 발표한 ‘201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내부청렴도와 정책고객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도는 올해 청렴도 측정결과 광역자치단체 가운데에서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은 기관은 1곳도 없으며 분야별 평가인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중 광역자치단체에서 1개 분야 이상 1등급을 받은 기관은 경남도가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평과 결과 청렴문화(8.43점)와 업무청렴분야(8.40점)에서 타시도 평균(청렴문화 7.85점, 업무청렴 7.91점) 대비 월등히 높아 김경수 지사 취임 이후 공직내부 및 학계, 언론, 도민들이 느끼는 청렴도는 향상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다수의 비중을 차지하는 외부청렴도(60.1%) 분야에서 대다수가 참여하는 부패인식 점수는 타시도 대비 높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일부 응답자가 부패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해 종합청렴도는 3등급을 받았다.

도는 이번 청렴도 측정 결과 부패경험 등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강도 높은 반부패정책을 수립해 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한 대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또 내년에는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을 도입해 부패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부패원인 분석과 정기적 평가 관리를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만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