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서부경남KTX는 원안이 답이다
[사설]서부경남KTX는 원안이 답이다
  • 경남일보
  • 승인 2020.01.29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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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 가속도가 붙어야 할 KTX사업이 아직도 노선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면 이는 뭔가 다른 의견이 국토부내에 존재하고 있다는 뜻이다. 최근 창원시가 국토부에서 의견제출을 요구해 왔다며 김천~함안군북 노선안을 내놓았다는 것이다. 진주시는 물론 거제·통영·고성 등 당초노선에 포함된 시장·군수와 상의는 물론 시민들까지 발끈하고 나섰다. 지역출신 국회의원·도의원들까지 가세했다. KTX노선은 원안대로 확정돼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의 해답은 명확하다. 노선의 원안은 낙후된 서부내륙을 관통해 남해안 섬까지를 연결해 KTX를 통해 국토의 균형발전을 기하고 낙후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자는 것이었다. 명분 때문에 ‘예타’가 면제, 확정된 것이다. 이제 와서 당초의 목적과는 달리 슬그머니 노선변경의 음모가 꾸며진다면 이는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이다.

KTX는 서부내륙과 남해안 주민들에게 꿈과 희망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국토 균형개발에서 소외된 낙후지역으로 자리잡게 됐고 조선산업의 퇴조로 불황을 겪고 있는 지역의 경제불황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철도가 많은 사람·물자를 실어날라 인적교류는 물론 물동량의 증가로 지역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기대의 중심에 KTX가 자리잡게 된 것이다. 지자체와 관련상의 정치인들까지 들고 나선 이유이다.

만약 창원시와 국토부가 노선변경을 염두에 두고 의견수렴이라는 방법으로 여론을 청취하려 했다면 이 같은 획책은 당장 중단해야 한다. 창원시는 국토부의 요청에 답했을 분이라는 옹색한 변명을 내놓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도 도민들간의 분쟁을 야기 시키는 빌미가 된다. 만약 노선변경을 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라면 ‘예타’마저 면제하면서 추진해 온 그간의 취지는 날아가고 지역에 대한 특혜이며 선거용이라는 말을 듣게 될 것이다. 국토부는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도민들의 여론분열을 조기에 차단하고 해당주민들에게 쓸데없는 스트레스와 분노를 야기해선 안된다. 정부정책은 미래를 내다보는 일관성 있는 추진으로 믿음을 줘야 국민의 신뢰를 받는다. 당초의 계획에서 한 치의 어긋남이 없는 사업추진이 이 지역 주민들의 바라는 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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