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메모]맥류 봄파종에 따른 유의사항 준수
[농사메모]맥류 봄파종에 따른 유의사항 준수
  • 경남일보
  • 승인 2020.02.0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갈이 전에 규산질 비료 시용으로 유기물 분해를 촉진하고, 맥류 봄파종에 따른 유의사항 준수와 시설과채류 재배 적정온도 관리에 신경 쓰며, 과수 전정시 소독을 철저히 하고 겨울철 막바지 축사관리에 힘쓴다.

◇벼농사=논에 규산질 비료를 사용하면 벼의 잎과 줄기를 튼튼하게 하여 병해충이나 냉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논갈이 전에 미리 주어서 유기물 분해를 촉진시키고, 보통논이나 미숙논은 18㎝이상 깊이갈이를 실시해 준다.

물 빠짐이 너무 좋은 사질토나 물 빠짐이 나쁜 점질토 논은 찰흙 함량이 15%로 되도록 객토에 의해 토양 조건을 개선시켜 벼의 생육, 미질 향상, 농기계작업능률을 향상시킨다.

◇밭작물=맥류 봄파종을 준비하는 농가는 봄파종에 적합한 품종 선택과 파종시기(2월 중~하순)를 감안하여 적기에 파종하되, 2월 상순부터 가능한 일찍 파종할수록 유리하다.

월동 밀·보리를 지상 1㎝부위에서 잎을 잘라놓고 속잎이 올라오는 것이 관찰되면 생육재생기이므로 10일 이내에 10a당 9~12㎏의 웃거름을 살포하고 청보리 등 조사료는 일반보다 30%정도 더 뿌려준다.

고구마 조기재배유형에 따라 비닐하우스 육묘상 설치는 1월 하순~2월 상순이며, 비닐피복 육묘상은 2월 상순~중순에 재배면적에 적정한 육묘상(10a에 약 10㎡)을 설치한다.

고구마 육묘상을 준비할 농가는 씨고구마 10a의 고구마 재배에 필요한 묘는 4500~7100본 정도이므로 씨고구마 1㎏g당 묘 생산량이 20~30개 인 것을 감안하면 10a 에 필요한 씨고구마는 75~100㎏이다.

◇채소=시설재배 딸기 잎의 광합성 최적온도는 20~23℃, 재배 적정온도 범위는 15~27℃이며, 딸기 뿌리 적정온도는 15~18℃로 야간에 뿌리 온도가 7℃이하로 내려가면 뿌리 활동이 급격히 감소하고 5℃이하가 되면 중지 상태에 들어가므로 적정온도관리에 유의한다.

겨울철 시설재배 토마토의 최저 한계온도는 5℃이지만, 야간 온도가 8℃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고, 일조량이 부족하면 잎과 줄기가 가늘어져 동화양분 부족에 의한 과실비대와 착색이 늦고, 당도가 낮아지므로 오전에 최대한 일찍 피복재를 걷어 일조량을 확보한다.

고추육묘용 시설내부는 출입구 이중문과 소독매트, 측창 방충망, 부직포 활용 바닥멀칭, 예찰용 끈끈이트랩, 월동 화분 유입 금지, 잡초 제거 등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과수=사과 꽃눈 분화율은 지역별로 편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가지치기 전에 꽃눈 분화율을 확인하고 나무수세 등을 판단하여 가지치기를 한다.

가지치기를 할 때는 과원별 전정가위 등 작업도구를 따로 구비하고 출입용 신발, 작업복 등도 가능하면 구별하여 사용하며 농작업 도구는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농작업 도구 소독은 70% 알코올 또는 유효약제(차아염소산나트륨) 0.2% 함유 락스(일반락스 20배 희석액)에 도구를 10초 이상 담그거나 분무기로 골고루 소독한다.

◇축산=겨울철 강풍에 의해 축사가 파손된 곳이 있다면 수리하여 축사 틈새로 차가운 북서풍이 축사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단열 시설을 잘 갖춰 축사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며 축사 환기가 필요하다면 바깥 온도가 높은 정오 무렵에 하는 것이 좋다

겨울이 끝나면 축사 보온을 위해 작동했던 온풍기 등 전열 기구는 전선 피복 상태를 점검하고 주변 먼지를 잘 닦아낸 뒤 내년을 위해 보관하도록 한다.

/자료제공=경남도농업기술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