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노조, “파워팩 기준완화 요청”
S&T노조, “파워팩 기준완화 요청”
  • 이은수
  • 승인 2020.02.12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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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성무 창원시장,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간담회
S&T 중공업 노조가 차세대 전차 파워팩 국산화를 위해 창원시가 방위사업청과 협의해 적용 기준을 완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우리 육군의 차세대 전차인 K2 흑표전차의 3차 양산 사업이 곧 시작되는 가운데 그간 ‘성능미달’로 적용되지 못한 국산 변속기 탑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실 K2 전차 개발 사업은 당초 각 체계들을 종합해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고 추진됐지만 체계 종합 개발 시작 이후 엔진과 변속기를 결합한 ‘파워팩’도 국산화하자는 결정에 따라 2년 늦게 파워팩 개발이 시작됐다. 파워팩 요구성능은 1500마력급으로 9600㎞ 내구 주행 조건이다. 시속 32㎞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기준 시간도 8초 이내다. 처음부터 너무 높은 기준을 설정하다보니 짧은 목표기간에 기준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2차 양산분에 국산 엔진에 독일제 변속기를 결합한 파워팩을 적용했다. 이 과정에서 국내 작전 환경에서 독일 기준을 그대로 가져와 9600㎞ 내구 주행 조건이 타당하냐는 논란이 일었다.

마지막 물량인 3차 양산 사업에도 반영되지 못할 경우 국산 변속기는 사장될 처지에 놓이게 된다. 정부 및 업체 투자비와 재고액을 합친 1200억원은 물거품이 되는 것이다. 현 수준으로도 작전 투입이 가능하다면 국산 변속기에 기회를 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런 가운데 허성무 창원시장이 지난 11일 성산구 외동에 위치한 S&T 중공업 본사를 찾아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와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해 12월 현대로템 창원공장 노조를 만난 데 이어 지역 경제위기를 타계하기 위한 소통행보의 일환이다.

특히 노조는 이자리에서 차세대 전차 파워팩의 국산화를 위해 시가 방위사업청과 협의해 적용 기준을 완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홍지욱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지부장을 비롯해 S&T중공업, 현대로템, 한국지엠 비정규직지회, 한국공작기계, 두산중공업 등 노조 임원진들이 참석했다. S&T중공업 노조는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 건립과 관련해 부동산 투기·고용위기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을 우려했고, 차세대 전차 파워팩의 국산화를 위해 시가 방위사업청과 협의해 적용 기준을 완화해줄 것을 건의했다. 현대로템 노조는 수소전기열차 수소전기열차 개발사업 지원을, 한국지엠 노조는 창원공장 재가동시까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일자리사업을 지원해줄 것을 요구했다. 또 두산중공업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고용 불안정을 우려하며 정부 정책의 속도 조절에 함께 나서주길 요청했다. 허 시장은 “지역 노동계의 우려와 현안에 대해 시도 깊이 공감하고 있다”며 “지역경제와도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고, 그 과정에서 노동계와 대화하는 것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노측과의 간담회 후 S&T 중공업 공장을 돌며 노동자들을 격려하고 오찬도 함께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허성무 창원시장은 11일 창원 S&T 중공업 본사를 찾아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와 간담회를 가졌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11일 지역 경제위기 타계 일환으로 창원 S&T 중공업 본사를 찾아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자리에는 최평규 회장이 함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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