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쌍방향수업만 '수행평가·학생부' 반영
실시간 쌍방향수업만 '수행평가·학생부' 반영
  • 최창민
  • 승인 2020.04.07 18: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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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원격수업 가이드라인 마련
평가는 ‘등교 이후 지필평가’로
9일 중3·고3부터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시작하는 가운데 원격수업 시 출결과 평가를 어떻게 할지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교육부는 7일 원격 수업에 적용될 ‘원격수업 출결 및 학생 평가·기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발표했다.

전국 초·중·고가 순차적으로 개시할 원격수업은 실시간 쌍방향형, 콘텐츠 활용형, 과제 수행형 등 3가지로 나뉜다.

실시간 쌍방향형 수업만 실시간으로 수행평가와 학교생활기록부에 반영된다. 콘텐츠형과 과제형은 교사가 단방향으로 동영상 콘텐츠나 과제를 내주는 유형이다. 이 때문에 실시간으로 얼굴을 보지 않으면 평가와 출결 체크를 어떻게 하느냐가 문제였는데, 교육부는 원격수업과 추후 등교 수업을 연계하는 방안을 내놨다.

교육부는 우선 모든 원격수업 내용에 대한 평가는 등교 이후 지필평가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 다만 교사가 학생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경우 학생의 태도를 수행평가나 학교생활기록부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실시간 쌍방향형 수업이 대표적이다. 학생이 보이는 수업·토론 참여도와 이해도가 수행평가·학생부에 반영된다.

또 예체능 교과의 경우 학생이 체육·예술 활동을 하는 모습을 촬영해서 과제로 제출하면 영상 내용이 수행평가나 학생부에 반영된다.

콘텐츠 활용형과 과제 수행형처럼 교사가 학생을 실시간 관찰할 수 없는 원격수업은 학생이 원격수업 때 보이는 모습이 바로 수행평가·학생부에 반영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학생들 입장에서는 이런 수업도 성실히 참여해야 한다. 추후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져 등교 수업을 병행할 때 교사가 원격수업에서 냈던 과제를 활용해 수업 이해도를 재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부모 등 외부의 개입 소지가 있기 때문에 원격수업 때 제출한 과제물 자체의 완성도를 평가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과제물은 추후 등교 수업 때 참고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철홍기자 bigpen@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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