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창원형 비상경제대책’ 발표
창원시 '창원형 비상경제대책’ 발표
  • 이은수
  • 승인 2020.04.08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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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57억 투입 코로나19 극복

창원시는 8일 경제 코로나 대응에 관한 브리핑을 열며 ‘코로나19 창원형 비상경제 대책’을 발표했다. 피해계층에 대한 간접 긴급회생 지원으로 소상공인의 회생과 시민 소비력 회복에 집중한 후 소비촉진에 총력 대응해 최단기간 내 경제를 빠르게 회복하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세 가지 전략으로 현 비상시국을 돌파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 총 예산은 3개 분야 76개 사업에 3557억 원이 투입된다. 그 중 시비는 1100억 원이 소요된다. 재원은 2020년 본예산에 대한 세출을 구조조정하고 지방채와 재난기금 등을 활용해 조달한다.

특히 지역사회 소비력 증진 대책 관련, 시는 5월을 전후해 긴급재난지원금 등 공적자금 2975억 원이 집중 투입되는 시점에 맞춰 민간자본을 시장에 흡수시킬 지역소비 동참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이후 소비 촉발의 하이라이트인 ‘착한소비 붐 Big4’ 사업을 추진해 돈(錢)맥경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자금이 순환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5월부터 9월까지 넉 달간 블랙위크, 골든 프라이데이, 8월의 벚꽃엔딩, 트롯타임C 등 파격적인 할인과 경품을 제공하는 릴레이 행사가 시 전역에서 이어져 코로나19로 피로가 누적된 시민의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군항제 취소된 진해지역에 사용하지 않은 축제 관련 예산 10억원을 투입해 8월의 벚꽃엔딩 행사를 벌인다. 군항제 기간 하지 못했던 속천항 멀티미디어 불꽃쇼, 군악의장 폐스티벌도 연계해 실시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허성무 시장은 “재정 운영의 부담을 안으면서 이같은 결단을 내리게 된 것은 현 상황이 장기화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전폭적 지원이 아니고서는 제대로 된 효과를 낼 수 없기 때문”이라며 “정보 불충분에 따른 수혜 불균형이 없도록 모든 홍보 채널과 인력을 동원하고 신속한 접수지원을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전했다.

시는 긴급회생 지원을 검토하며 지난 3월 25일에 발표한 긴급생활안정지원 대책을 새로운 틀로 전면 재설계했다. 이는 최근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취약계층 생계비 지원대책 발표에 따라 중첩된 사업과 예산을 조정 및 보완한 데 따른 결과로 소상공인과 시민의 생활안정을 위해 4개 분야에 걸쳐 24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에 자발적으로 동참해 영업 손실을 본 PC방, 체육단련장, 학원 등 자진휴업체 4000 개소에 손실보상금을 최대 100만 원 지급한다. 보상금 지급에 40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앞서 발표한 누비전 가맹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은 긴급경영안정비 지원 정책으로 대체된다. 시 관계자는 “카드수수료 지원은 3만 4000개소의 소상공인이 혜택을 받는 반면 긴급경영안정비는 6만 7000여 소상공인에게 지원돼 관내 소상공인 대부분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했다. 50만 원을 일괄 지급할 예정이며, 유흥업, 도박업은 제외된다. 무급휴직종사자를 위한 지원이 이전보다 늘어났다. 기존보다 4000 명이 증가한 7000 명에게 최대 50만 원씩 지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국비 및 시비 35억 원을 편성해 대상 규모를 대폭 늘린 결과다.

특수고용형태근로종사자와 프리랜서 생계비 지원도 확대돼, 종전의 특수고용직 2400명 외에 이번에 산재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특수고용직과 방과후 교사, 문화센터 강사 등과 같은 프리랜서를 대상에 추가 포함해 지원규모를 늘렸다. 이전보다 10배 가량 증가된 2만 2000명에게 생계비 최대 5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일자리 공급도 늘여 실직 기간이 1개월 이상인 청년, 일용직, 프리랜서 등 600명을 지원한다. 이에 더해 휴원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민간가정어린이집에 최대 150만원 긴급운영비를 지원하고 택시운수사업종사자에게도 최대 50만원을 지급한다. 창원시 간부공무원 급여반납분과 기부금으로 실직 및 폐업으로 신용불량자로 전락한 소액 채무자의 부실채권을 매입 처분하는 대책도 포함됐다. 민간소비 부양을 위한 간접 지원은 5월 공적자금이 본격 투입되기 전 경영 내외부를 둘러싼 환경의 활력을 제고해 생산과 소비의 여력을 갖추는데 정책의 주안점을 뒀다.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옥외간판 교체와 무인주문시스템 등을 지원하는 경영환경개선 사업 대상을 83개소에서 500개소까지 확대했다. 소규모 음식점의 배달서비스 진출도 돕는다. 또 창원시 SNS를 활용한 마케팅 강화를 위해 4월 중 ‘3GO(쓰GO, 찍GO, 올리GO) 페스티벌’을 개최해 소비 촉진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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