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KTX 노선갈등 자제 ‘신사협정’ 잊었나
서부경남KTX 노선갈등 자제 ‘신사협정’ 잊었나
  • 강진성·황용인기자
  • 승인 2020.05.18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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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의회 이어 창원상의 정부에 노선변경 건의
경남도 중재후 잠잠하던 지역갈등에 또 불씨지펴
“지금은 서로 자제하고 조기착공에 힘모아야 할때”
경남도 중재로 잠잠했던 서부경남KTX(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갈등이 수면위로 다시 떠오를 조짐이다. 창원시의회에 이어 창원상공계가 잇따라 정부에 노선 변경을 요구하며 서부경남 민심을 자극하고 있다.

18일 창원상공회의소는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직선화 건의서’를 청와대와 국토교통부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창원상의는 건의문에서 경남과 수도권을 잇는 고속열차의 운행편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창원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기업밀집도가 높은 중·동부 지역의 고속열차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의 직선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냈다.

앞서 지난 8일 창원시의회는 비슷한 내용을 담은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 및 서울-창원간 운행횟수 증대 대정부 건의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대정부 건의안은 김우겸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시의원 33명이 발의에 참여했다. 창원시의회 전체 정원이 44명이고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의원이 절반씩 차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노선 변경 문제에는 여야가 똘똘 뭉친 셈이다.

창원 정치권과 상공계가 노선 변경을 잇따라 요구하자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 민심이 심상치 않다.

서부경남KTX 노선 갈등은 지난 1월 창원시가 국토부에 변경을 건의한 것이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진주시가 원안을 고수해야한다는 대응 기자회견을 갖은 뒤 시민사회경제단체까지 가세하며 양 지자체는 갈등을 빚었다.

급기야 지난 2월 10일 경남도는 서부청사에서 창원시, 진주시 관계자를 모아 상호 주장을 자제하고 조기착공에 협력하는 것으로 중재했다.

지난달 22일 김경수 지사는 경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각 시·군이 노선에 대한 의견을 낼 수는 있지만 국토부가 그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와 함께 논의해 가장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결론을 낼 거라고 본다”며 “창원시가 노선 조정이 아니라 동대구에서 밀양~창원 구간의 고속화, 실질적 운행횟수 증대 방안을 모색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 갈등 없는 남부내륙철도의 조기착공, 동대구~창원 노선 고속화는 갈등보다는 협력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사실상 원안 추진 입장을 밝혔다.

일단락 된 노선갈등이 1개월도 되지 않아 다시 재현되자 ‘신사협정을 깬 도발’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진주지역 한 상공계 관계자는 “노선문제에 대해서 자제하기로 했는데 자꾸 불씨를 만들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이어 “KTX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어떠한 도움을 주지 않은 창원쪽에서 이제는 자신에게 유리하게 해달라며 이런 식으로 방해하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도가 중재한만큼 사업이 조기착공할 수 있도록 경남 지자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노선변경 요구가 자꾸 나오면 다시 양 도시간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진주시 관계자는 “조기착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노선 변경 문제에 대해서는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서부경남KTX는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잇는 총연장 171.9㎞ 구간 고속철도 사업이다. 창원시는 진주를 경유하지 않는 김천~합천~함안(무정차, 창원·진주행 분리)~고성~통영~거제 구간 162.6㎞을 요구하고 있다.

강진성·황용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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