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KTX의 원안 조기착공에 힘 모을 때
[사설]KTX의 원안 조기착공에 힘 모을 때
  • 경남일보
  • 승인 2020.05.19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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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김천에서 서부경남을 거쳐 남해안의 거제까지 171·9㎞ 구간을 내달릴 KTX고속철도는 한반도에서 가장 낙후된 내륙속의 섬으로 불리는 서부경남에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일컬을 만큼 반가운 프로젝트이다. 비로소 오지에서 벗어나 우리도 눈에 보이는 성장과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는 희망을 안겨준 사업이다. 지역 사람들은 ‘예타’를 면제하고 사업을 추진하게 되자 문재인정권이 가장 잘한 사업 중 하나라며 좋아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올 들어 창원시가 끼어들어 노선의 직선화라는 명분을 내세워 노선변경을 요구하고 나서 새로운 불씨를 만들고 있다. 경남도가 중재에 나서 착공 때까지 서로의 주장을 자재하자고 했으나 창원시는 최근 시의회에 이어 상공계까지 나서 국토부와 청와대에 노선변경을 건의하고 나섰다.

서부경남주민들이 KTX노선갈등자제의 ‘신사협정’ 잊는데 반발하고 나선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격한 사람들은 경남도청이전 때를 상기하며 이번에는 결코 양보할 수 없다는 여론이다. 더구나 창원시는 경남도와 분리된 별도의 광역지자체를 계획하고 있는 터라 경남발전을 위해서도 내륙철도의 당초노선은 고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창원시의회와 상공계의 노선변경주장은 국가의 백년대계를 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창원시는 국가산단과 계획도시의 장점을 최대한 누리고 있고 내륙과 항만을 끼고 있는 지형적 장점을 최대한 살려 이미 포화상태에 이를 만큼 발전해 있다. 그야말로 사통팔달에 풍부한 물산과 유통, 교류로 인구 100만이 넘는 도시가 되었다. 그런데도 이미 정부가 계획한 프로젝트에 젓가락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아예 밥그릇을 빼앗으려 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여기서 경남도가 제시한 동대구역에서 밀양을 거쳐 창원을 잇는 철도의 고속화를 주목한다. 이것이 경남도의 균형발전을 위해 창원시가 선택해야 할 정책의 길이다. 지금은 KTX의 원안조기착공에 모든 도민들의 의지를 모을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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