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면제사업 일부 민간투자 전환
예타면제사업 일부 민간투자 전환
  • 정희성
  • 승인 2020.06.01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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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 유동자금 활용 사업 추진
7월중 민간전환 사업 선별 발표
정부는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면제하기로 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인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가운데 일부를 민간투자로 바꾸기로 했다.

경기는 부진하지만 시중 유동자금은 풍부한 만큼, 이 자금을 활용해 SOC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규제자유특구를 새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관련 펀드를 조성해 감염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시설도 마련한다.

정부는 1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민간투자를 활성화해 지역 경기를 살리는 방안을 내놨다.

정부는 우선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속해 예타가 면제된 사업 중 일부를 민간투자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민자 활성화 추진협의회를 통해 7월 중 민간 전환 사업을 선별·발표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도로 건설 등 25조4000억원 규모의 23개 사업에 대해 예타를 면제하고 지역 건설사들이 이 사업에 의무적으로 참여하게 한 바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10년에 걸쳐 연차적으로 추진되기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민자로 돌리면 SOC 사업 진행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이라며 “민자로 전환하더라도 지역 중견 건설업체도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국도 위험 구간, 인공지능(AI) 산업융합 집적단지, 동해선 단선 전철화 사업 등 총 1조1000억원 규모의 사업은 지역 건설사들이 참여하는 지역 의무 공동도급제를 통해 연내 착공한다.

지역 일자리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에 선정된 5개 컨소시엄을 중심으로 고용지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경남, 인천, 경북, 충북, 전북에 지자체 컨소시엄을 만들어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유휴인력의 이·전직을 촉진하기로 한 바 있다. 이미 만들어진 컨소시엄을 바탕으로 취업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술혁신 컨설팅을 하는 방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의 경우 대체·보완산업 육성이나 공공일자리 만들기 등 추가적인 지원사업을 발굴해가기로 했다.

정부는 또 지역 항만에 투자해 침체한 지역 건설경기를 활성화한다.

우선 부산항 제2신항, 새만금 신항 등 42조원 규모의 제2차 신항만개발계획을 추진한다. 부산항 제2신항은 2022년 착공을 목표로 하며 새만금 신항은 사업 기간 단축을, 울산 신항은 남방파제 공사 발주를 골자로 한다.

정부는 항만 민자사업의 투자를 활성화한다. 선박에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를 공급해주는 LNG 벙커링도 관련 선박 확대에 대비해 민간 투자를 유치한다. 울산 오일허브 사업도 하역시설, 건축물, 저장탱크 등을 착공하고 광양항 묘도 매립지도 재개발한다.

정희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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