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 속에 자동차사고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는 되레 감소한 사실이 자동차보험 손해율로 확인됐다.
7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5대 주요 손보사(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회사에 따라 78.4∼82.0%로 잠정 집계됐다.
1년 전 88.5∼92.0%와 비교하면 회사별로 6.0∼13.6%포인트 낮아졌다.
4월 손해율도 1년 전보다 7.5∼9.3%포인트 낮은 79.1∼83.7%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 새 계속된 손해율 상승세가 멈추고 하락으로 반전한 것은 코로나19로 외출과 이동을 자제한 결과라는 데 이견이 없다.
교통사고와 보험금 지급 사이 시차를 고려할 때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강화된 거리두기’가 시행된 2월 하순∼4월 초에 차량 이동이 감소한 데 따른 결과라고 보험업계는 분석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발병 이전과 달리, 감염을 우려해 경미한 사고에는 가급적 병원 치료를 기피한 사회 분위기도 손해율 하락에 기여한 것 같다”며 “이른바 ‘나이롱 입원’도 줄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7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5대 주요 손보사(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회사에 따라 78.4∼82.0%로 잠정 집계됐다.
1년 전 88.5∼92.0%와 비교하면 회사별로 6.0∼13.6%포인트 낮아졌다.
4월 손해율도 1년 전보다 7.5∼9.3%포인트 낮은 79.1∼83.7%로 나타났다.
교통사고와 보험금 지급 사이 시차를 고려할 때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강화된 거리두기’가 시행된 2월 하순∼4월 초에 차량 이동이 감소한 데 따른 결과라고 보험업계는 분석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발병 이전과 달리, 감염을 우려해 경미한 사고에는 가급적 병원 치료를 기피한 사회 분위기도 손해율 하락에 기여한 것 같다”며 “이른바 ‘나이롱 입원’도 줄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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