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생활속의 공영주차장 정착
[기고] 생활속의 공영주차장 정착
  • 경남일보
  • 승인 2020.06.09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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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종상 창원시 마산회원구 경제교통과장

공영주차장 조성에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무계획적으로 도로와 주차장을 신설하는 것이 아니라 주차정책 수요에 맞춰 혼잡지역의 수요를 억제하는 정책사업과 기존 주차장을 최대한 활용하는 열린 주차장 사업, 그리고 적은 예산으로 주차효율을 높이는 공영주차장 사업이 요구된다. 지난 제94회 창원시의회 임시회(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심사)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참고해 주차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을 주차수요의 억제, 주차시설의 확충, 관리적 측면에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주차 수요의 억제 측면에서 도심과 외곽지역의 주차 급지에 따라 주차요금을 차등 적용하고, 승용차 통행을 억제해 대중교통 활성화하기 위한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도심 혼잡지역의 교통수요 억제대책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둘째, 주차시설 확충 측면에서는 도시계획에 의한 공공주차 용지의 확보, 민영주차시설의 건설유도(친환경 주차장, 내집마당, 인센티브지원 등), 부설주차장 개방, 주거지전용 주차장운영(제도 도입), 사업용 차량 차고지운영 질서 확립 등을 해야 한다.


셋째, 관리적 측면에서 불법주정차 단속의 강화를 통한 주차질서를 확립하고, 민간인 위탁 공영 주차장 관리 방법을 개선해 주차장 이용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주택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선 시설공단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마산회원구는 내서 ‘중리공단’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면을 공단 쪽에서 하천 쪽으로 변경하는 발상의 전환으로 사업비 6600만원으로 노상주차장을 정비했다. 주차노면 정비사업은 주차장을 신설하는 데 1면당 5000만원에서 8000만원 정도의 예산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할 때는 약 73억원에 달하는 예산절감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추산된다.


또 봉암 주차타워 개선과 (구)성동조선의 철거부지(하천)를 활용해 604면(주차타워 522, 신설 82)으로 주차장을 확장했고, 관리 없이 자유롭게 주차하던 시스템에서 주차관제시스템을 강화해 차량의 출입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180억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던 공장부지 매입 사업계획을 5억 5000만원을 소요해 주차장 확장 및 시스템 개선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면서, 차량 장기주차를 근절하고 공단 입주자 등의 주차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창원형 공유주차장 사업’인 열린 주차장과 공한지 주차장 확대 사업이 있다. 2017년 이래 열린주차장은 총 15개소 493면으로 초등학교 9개소 255면, 중학교 3개소 116면, 고등학교 1개소 54면, 교육지청 1개소 53면, 한국국토정보공사 1개소 15면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공한지 주차장은 합성동 고속도로 부지와 석전동 철도 부지등 7개소 195면 총 22개소 688면을 확보한 뒤, 주차노면 정비, CCTV설치 등의 시설 개선을 거쳐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한다.
셋째, 창원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가 지난 1일 ‘2020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심사해 구암1동 마을공영주차장(18억원, 주차면 57면), 구암2동 공영주차장(21억8000만원, 주차면 40면) 등 비교적 규모가 있는 마을공영주차장 사업과 공공부지에 조성되는 내서 중리 공영주차타워(49억8800만원, 주차면 180면)조성 계획을 모두 포함해 2020년 1차 추경에 반영했다. 이에 주거지역 마을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올해 사업을 시작해 2021년까지 균형발전특별예산인 2020년 주차환경개선사업으로 확정돼 대규모 국비가 지원될 것이다. 창원시 5개 구청을 지휘할 수 있는 행정체계를 갖춰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하고, 주차 수요의 억제, 주차 시설의 확충, 관리적 측면에서 정책을 통합해 혁신적 제도를 도입해 창원시민들이 공감하고 불편함이 없는 ‘생활 속의 공영주차장’ 정착을 기대해본다. 

 

진종상 마산회원구 경제교통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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