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걸음마 수준' 항공MRO 발목 잡나
[사설]'걸음마 수준' 항공MRO 발목 잡나
  • 경남일보
  • 승인 2020.06.24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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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의 항공정비(MRO)사업에 비상등이 켜질 수 있는 최대 위기를 맞게 될 전망이다. 지난 2017년 한국항공우주산업(KAI)를 정부지원 MRO 사업자로 최종 선정했다. MRO의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사천용당일반산업단지가 첫삽을 떴다. 2022년까지 단계별로 국비 269억원 등 총 1500억 원으로 용당 일대 31만2000㎡에 항공정비 종합격납고, 기체정비사업화 등 MRO 산단을 건설한다. 2만명 일자리창출 효과 등 지역경제 견인차 역할도 기대된다. KAI 등 정부출자 기관이 참여하는 MRO 신규 전문업체인 KAEMS의 법인설립 등 순조롭게 진행되는 중에 인천 참여는 경쟁력을 약화와 함께 지자체간 갈등과 국책사업의 혼란이 가중될 우려가 높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구을)이 지난 19일 인천 중심의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인천 출신 송영길 의원 등 8명과 다른 지역 3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발의 의원 모두가 집권여당인 민주당 의원이라 정치적인 작용에 의해 통과는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대 국회서도 대표 발의했던 윤 의원이 또 다시 대표 발의하는 등 MRO 사업에 집요함을 보이고 있다. 통과시 사천의 MRO 사업은 정부출자 기관이 참여하는 KAEMS의 경쟁력을 약화하는 개탄스런 결과를 초래하는 빨간불이 켜질 수밖에 없게 됐다.

MRO 관련기업·사천시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22일 항공경제국장실에서 KAI, KAEMS, 국회의원 보좌관 등 8명이 참석,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에 대한 대책회의를 열고, 대정부 건의문 작성·통보 등 강력 대응하기로 협의했다. 지역 출신 미래통합당 하영제 국회의원실을 통해 국토위와 법사위에 부결 시켜 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 항공산업의 균형 발전과 항공안전 강화를 위한 국가 핵심인프라 사업에 대한 중복투자다. 정부는 MRO의 ‘걸음마 수준’에 있는 현실에서 미래 항공산업을 위해 어떤 선택이 가장 좋을지 냉철한 판단과 현명한 선택을 바란다. 동북아 허브공항을 지향하는 인천국제공항과 사천으로 분산되면 MRO 경쟁은 다윗과 골리앗의 어처구니없는 날벼락싸움으로 양 지역 모두가 실패할 우려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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