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심을 가로지르는 동서고가도로에 무료 견인 서비스가 도입된 후 고장·사고 처리 시간이 크게 단축됐다.
25일 부산시설공단에 따르면 지난 2월 동서고가도로에 무료 견인 서비스를 도입한 후 105분 정도였던 고장 차량 처리 시간(대형 차량 기준)이 47분으로 줄어들었다.
공단은 기존 원동 나들목에만 있던 사고 처리반을 동서고가로 옛 개금요금소 건물에 추가로 상주 시켜 견인 차량 출동 시간을 20분 정도 단축했다.
또 차주가 보험사를 통해 처리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공단이 직접 인근 견인업체와 협약을 맺고, 공단 비용으로 견인 차량을 보내 사고 차량을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무료로 견인해주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고장 차량 처리 시간 단축 효과뿐만 아니라 교통 체증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효과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동서고가도로는 갓길이 좁고 우회도로가 없어 차량이 고장 나거나 교통사고가 났을 때 사고처리가 늦고 인근 도로까지 극심한 차량정체가 이어져 시민 불편이 컸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25일 부산시설공단에 따르면 지난 2월 동서고가도로에 무료 견인 서비스를 도입한 후 105분 정도였던 고장 차량 처리 시간(대형 차량 기준)이 47분으로 줄어들었다.
공단은 기존 원동 나들목에만 있던 사고 처리반을 동서고가로 옛 개금요금소 건물에 추가로 상주 시켜 견인 차량 출동 시간을 20분 정도 단축했다.
또 차주가 보험사를 통해 처리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공단이 직접 인근 견인업체와 협약을 맺고, 공단 비용으로 견인 차량을 보내 사고 차량을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무료로 견인해주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고장 차량 처리 시간 단축 효과뿐만 아니라 교통 체증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효과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동서고가도로는 갓길이 좁고 우회도로가 없어 차량이 고장 나거나 교통사고가 났을 때 사고처리가 늦고 인근 도로까지 극심한 차량정체가 이어져 시민 불편이 컸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