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의 인구감소가 예사롭지 않다. 경남행정발전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올해 4월 기준 시 인구는 11만1365명이다. 2018년 11만3888명에서 작년 11만1925명으로 매월 100여명씩 2000명 가까이 감소했으며 올해도 감소폭은 이어지고 있다.
심각한 것은 청년인구감소, 즉 30~40대 연령층과 자녀들의 타 지역 유출이다. 실제 청년인구(20~39세)는 2015년 2만7337명에서 올해 4월 2만3302명으로 4035명이 감소했다. 여기에 지난해 전입자는 1만3018명인데 반해 전출자는 1만4517명으로 인구 순유출이 1499명에 달한다. 이는 30~40대 연령층과 자녀 인구 유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진주시 정촌면과 초장동, 가호동 인접지역의 대규모 아파트 신축이전도 한 몫 한다.
사천시 유입과 유출방지를 위해서는 일자리 분야 개선, 도로·주거 교통 의료 환경 분야 개선이 꼽힌다. 각 부문별로 항공 산업과 관광 기반을 통한 일자리 창출, 명품 주거환경과 교육환경조성, 돌봄 공백 없는 보육시스템 구축 등이다. 청년 유입을 위해서는 청년 주거 전용 하우스 조성과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강조됐다.
인구감소는 사천시뿐만이 아니다. 김해시 양산시 진주시를 제외한 창원시 통영시 거제시, 군 지역 모든 지자체가 인구감소를 겪고 있다. 특히 군 지역의 인구감소는 심각한 수준이다.
인구감소는 노동력이 줄어 기업의 생산성악화로 이어진다. 또한 국가 기간산업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 경제성장률을 둔화시킨다. 가뜩이나 코로나19 사태로 경제가 어려운 시국인데 인구감소는 심각한 경제위기에 불을 붙이는 격이다.
정부의 절대적인 출산장려정책과 경제 성장견인, 지자체의 노력이 수반돼야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특히 청년과 고령자의 분야별 경제활동참가율을 제고하고 외국인력 확충에 필요한 정책도 내놔야한다. 지자체에서는 수요자 입장에서의 국민 평생교육과 직업훈련 연계 시스템개발도 절실한 인구감소를 막는 효율적인 정책이 될 것이다.
심각한 것은 청년인구감소, 즉 30~40대 연령층과 자녀들의 타 지역 유출이다. 실제 청년인구(20~39세)는 2015년 2만7337명에서 올해 4월 2만3302명으로 4035명이 감소했다. 여기에 지난해 전입자는 1만3018명인데 반해 전출자는 1만4517명으로 인구 순유출이 1499명에 달한다. 이는 30~40대 연령층과 자녀 인구 유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진주시 정촌면과 초장동, 가호동 인접지역의 대규모 아파트 신축이전도 한 몫 한다.
사천시 유입과 유출방지를 위해서는 일자리 분야 개선, 도로·주거 교통 의료 환경 분야 개선이 꼽힌다. 각 부문별로 항공 산업과 관광 기반을 통한 일자리 창출, 명품 주거환경과 교육환경조성, 돌봄 공백 없는 보육시스템 구축 등이다. 청년 유입을 위해서는 청년 주거 전용 하우스 조성과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강조됐다.
인구감소는 노동력이 줄어 기업의 생산성악화로 이어진다. 또한 국가 기간산업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 경제성장률을 둔화시킨다. 가뜩이나 코로나19 사태로 경제가 어려운 시국인데 인구감소는 심각한 경제위기에 불을 붙이는 격이다.
정부의 절대적인 출산장려정책과 경제 성장견인, 지자체의 노력이 수반돼야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특히 청년과 고령자의 분야별 경제활동참가율을 제고하고 외국인력 확충에 필요한 정책도 내놔야한다. 지자체에서는 수요자 입장에서의 국민 평생교육과 직업훈련 연계 시스템개발도 절실한 인구감소를 막는 효율적인 정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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