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항공MRO 사천·인천 두 곳 분산 안된다
[사설]항공MRO 사천·인천 두 곳 분산 안된다
  • 경남일보
  • 승인 2020.06.30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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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중심의 항공 산업 발전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 법률안’ 대표 발의에 사천시와 진주시, 지역상공회의소가 건의문 채택 등 민감하게 반응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사천 MRO사업은 빈껍데기로 전락할 수 있어 심히 걱정된다. 지난 20대 국회에서도 이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던 윤관석 의원이 이번에 또 대표 발의하는 등 항공MRO사업에 대한 집요함을 보이고 있다. 177석의 힘 있는 거대 집권여당 의원들이 공동 발의한 상황이라 정치적 논리를 따지자면 국회통과는 불을 보듯 뻔하다. 때문에 뿌리를 내려가는 사천지역 항공MRO사업이 최대 위기를 맞게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7년 12월 사천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항공MRO 사업자로 지정했다. 사천 MRO의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사천용당일반산업단지가 첫 삽을 떴다. 2022년까지 단계별로 국비 269억 원 등 총 1500억 원으로 용당 일대 31만2000㎡에 항공정비 종합격납고, 기체정비사업화 등 MRO 산단을 건설 중에 있다. KAI 등 정부 출자기관이 참여하는 MRO 신규 전문업체인 KAEMS의 법인설립 등 순조롭게 진행되는 중에 인천 참여는 경쟁력 약화와 함께 지자체간 갈등 유발과 국책사업의 혼란이 가중될 우려가 높다.

아직 뿌리를 내리는 중인 사천의 MRO 사업에 인천 참여는 청천하늘에 날벼락이다. 여당 의원들 중심으로 MRO사업 나눠먹기식 개정안 발의에 사천항공MRO 사업이 최대위기를 맞고 있다. 그간 사천이 많은 난관 끝에 어렵게 항공MRO 사업지로 선정돼 이제 뿌리를 내리고 있는데 힘의 논리에 의해 인천이 끼어드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항공MRO사업의 현실은 아직 걸음마 단계다. 이런 판국에 정치인들에 의해 사업의 효과를 뻥튀기 하고 있다. 사천항공 MRO 산업은 본궤도에 오를 때까지 국가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분야이다. 두 지자체가 갈등한다고 해서 정치권에서 MRO 사업 입지를 분산하는 우를 범해선 안 될 것이다. 사천의 MRO 사업이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도 하기 전에 분사된다면 사천·인천 모두 실패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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