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항공MRO 기업간담회
“법 개정 국가균형발전 저해
중앙부처·의원 설득작업 최선”
“법 개정 국가균형발전 저해
중앙부처·의원 설득작업 최선”
경남도가 항공MRO 사업과 관련해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에 반대의견을 분명히 했다.
도는 28일 경남TP 항공우주센터에서 ‘경남 항공MRO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항공MRO 사업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며 국가균형발전 사업인 만큼 법률개정안이 이뤄져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경남의 항공MRO 산업 육성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간담회는 박종원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박정열 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서비스(이하 ‘KAEMS’) 등 항공MRO 관련 주요기업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박 부지사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사업을 추진할 경우 사업 중복으로 사천지역 KAEMS의 경쟁력 약화와 지역 기반산업 붕괴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항공MRO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정부가 지정한 항공MRO 사업자가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항공MRO 사업은 기본적으로 민간 사업영역이고 해당법을 개정하는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설립 목적에도 맞지 않아 MRO사업에 대한 중복투자 및 국가균형발전에도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앙부처 및 지역 국회의원 등을 방문해 설득하는 등 이를 막기 위해 다방면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2016년부터 사천시 용당리 일원 14만9628㎡에 1000억원을 투입해 ‘용당 일반산업단지(1~2단계)’를 조성하고 있는데 2022년부터는 항공MRO 능력 다각화와 군용기 정비를 위해 ‘항공MRO 전용 산업단지(3단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는 경남이 항공기 체계개발과 함께 엔진·날개·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항공산업 집적지’로 2017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MRO 산업의 최적 입지로 평가 받아 사천 소재 ‘KAI’가 사업자로 지정됨에 따라 추진하게 된 후속조치 사업이다.
경남은 지난 2018년 7월에는 KAEMS가 설립돼(자본금 1350억원) 2019년 2월 초도 정비 항공기(B737) 입고를 시작으로 21대(B737)를 수주했고 올해에도 6월까지 27대(B737)를 수주하는 성과를 보였다.
도는 항공MRO 업체의 도장 능력 확보를 위해 도장 행거동과 교육용 센터를 구축하고 민·군수 항공기 정비 및 도장 수요에 대한 대응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노후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기 위한 핵심기술과 민항기 도장 공정 효율화 및 부품정비를 위한 기술개발을 통해 ‘경남의 항공MRO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경남항공우주산업 기본계획에 앞서 언급된 사항을 반영하고 맞춤형 인력 양성지원을 위한 애프터마켓 교육과정 개설과 항공 정비·설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경남항공우주 전문훈련원을 설립·운영해 ‘항공MRO 인력양성시스템 기반’ 구축도 포함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간담회 참석자들은 항공MRO 현장인 KAEMS 공장을 방문해 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만석기자
도는 28일 경남TP 항공우주센터에서 ‘경남 항공MRO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항공MRO 사업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며 국가균형발전 사업인 만큼 법률개정안이 이뤄져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경남의 항공MRO 산업 육성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간담회는 박종원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박정열 도의회 문화복지위원장,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서비스(이하 ‘KAEMS’) 등 항공MRO 관련 주요기업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박 부지사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항공MRO사업을 추진할 경우 사업 중복으로 사천지역 KAEMS의 경쟁력 약화와 지역 기반산업 붕괴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항공MRO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정부가 지정한 항공MRO 사업자가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항공MRO 사업은 기본적으로 민간 사업영역이고 해당법을 개정하는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설립 목적에도 맞지 않아 MRO사업에 대한 중복투자 및 국가균형발전에도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앙부처 및 지역 국회의원 등을 방문해 설득하는 등 이를 막기 위해 다방면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2016년부터 사천시 용당리 일원 14만9628㎡에 1000억원을 투입해 ‘용당 일반산업단지(1~2단계)’를 조성하고 있는데 2022년부터는 항공MRO 능력 다각화와 군용기 정비를 위해 ‘항공MRO 전용 산업단지(3단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는 경남이 항공기 체계개발과 함께 엔진·날개·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항공산업 집적지’로 2017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MRO 산업의 최적 입지로 평가 받아 사천 소재 ‘KAI’가 사업자로 지정됨에 따라 추진하게 된 후속조치 사업이다.
경남은 지난 2018년 7월에는 KAEMS가 설립돼(자본금 1350억원) 2019년 2월 초도 정비 항공기(B737) 입고를 시작으로 21대(B737)를 수주했고 올해에도 6월까지 27대(B737)를 수주하는 성과를 보였다.
도는 항공MRO 업체의 도장 능력 확보를 위해 도장 행거동과 교육용 센터를 구축하고 민·군수 항공기 정비 및 도장 수요에 대한 대응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노후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기 위한 핵심기술과 민항기 도장 공정 효율화 및 부품정비를 위한 기술개발을 통해 ‘경남의 항공MRO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경남항공우주산업 기본계획에 앞서 언급된 사항을 반영하고 맞춤형 인력 양성지원을 위한 애프터마켓 교육과정 개설과 항공 정비·설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경남항공우주 전문훈련원을 설립·운영해 ‘항공MRO 인력양성시스템 기반’ 구축도 포함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간담회 참석자들은 항공MRO 현장인 KAEMS 공장을 방문해 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만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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