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부산발 전동열차 진주까지 연장되어야
[사설]부산발 전동열차 진주까지 연장되어야
  • 경남일보
  • 승인 2020.07.29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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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발 광역 전동열차 운행이 민심으로 확인됐다. 경남도와 부산시는 내년 상반기 개통예정인 부산(부전)-창원(마산) 복선전철 구간에 전동열차 운행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 부전역과 창원 마산역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사업이 완공되면 광역 전동열차 운행을 시작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는 당초 계획과 달리 준고속열차 운행을 염두에 두고 전동열차 운행시 수익자부담 원칙을 내세워 지방정부에 부담을 떠넘기려 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민심은 전동열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대 산학협력단이 최근 실시한 ‘부산~창원 통행권역 내 교통수단별 선호도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70%가 전동열차를 선호했고, 준고속열차는 5%에 그쳤다. 도민들은 긴 배차간격(90분)과 비싼 요금을 치러야 하는 준고속열차 대신 값싸고 20분 간격으로 자주 운행하는 광역전철을 선호한다는 의미다. 부산-창원 구간에 전동열차가 운행된다면 승용차의 수송 분담률 45%를 흡수하게 될 것으로 추산돼 만성적인 교통정체를 크게 해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도민의 교통 수요와 기대치 충족은 물론 교통 분산 효과도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의미다.

도는 이 같은 여론을 반영해 국가운영 전동열차가 운행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넘어야 할 산도 있다. 정부가 수익자부담원칙을 내세워 광역전철 운행과 관련해서는 지방정부에서 비용을 부담해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는 수도권 전철 13개 노선은 정부(코레일)가 건설하고 운영하는 점을 감안하면 형평에 어긋난다.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국가운영 전동열차가 운행되어야 마땅하다는 논리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문제는 제대로 된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부산발 전동열차의 운행을 서부경남의 중심인 진주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진주까지 연장 운행은 동남권 단일 생활권 및 광역 경제권 구축의 완성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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