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빠진 화개장터 허탈감만…
물 빠진 화개장터 허탈감만…
  • 최두열
  • 승인 2020.08.09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 화개장터 수해 현장

수마 할퀸 상가·주택 처참
군, 공무원·군부대 인력 동원
피해지역 집중 복구활동 펼쳐
계속된 장마와 폭우로 지난 8일 완전 침수됐던 화개장터와 인근지역 상가, 주택들이 섬진강물이 빠져나가면서 9일 오전 모습을 드러냈다.

수마가 할퀴고 간 화개장터 현장은 폭격을 맞은 듯 처참했다.

전날 지붕만 보일 정도로 물바다를 이뤘던 화개장터는 9일 물이 빠진 이후 장터 곳곳이 흙탕물로 뒤범벅이었다.

흙탕물로 뒤범벅이 된 장터는 입구에 세워진 화개장터 비석을 지나면서부터 폐허를 방불케 했다.

상가 주변에는 널브러진 LP 가스통을 비롯해 냉장고와 탁자, 진열상품 등이 제멋대로 나뒹굴었다.

각종 상품과 집기는 물에 떠 밀려온 쓰레기들과 뒤섞여 이곳이 장터였는지 분간이 가지 않을 정도로 엉망이었다.

일부 가게는 천장에도 흙탕물 묻은 흔적이 있어 전날 침수 피해가 얼마나 심각했는지를 전하고 있었다.

하동군은 휴일인 9일 전 직원을 동원해 전날 집중 호우로 침수된 화개장터 등 하동지역 피해지역에 대한 복구작업에 총력을 펼쳤다.

하동군에 따르면 지난 7∼8일 집중호우로 화개면 346㎜를 비롯해 옥종면 278㎜, 청암면 260㎜, 횡천면251㎜, 적량면242㎜ 등 평균 193㎜의 강우량을 보였으며, 특히 화개면 삼정마을은 531㎜라는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다.

하동군에서는 2000년 개장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탑리 현 화개장터가 물에 잠기고, 화개면·하동읍·악양면 일원에서 건물 311동이 침수됐다. 그리고 다행히 이번 호우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화개면·하동읍·악양면에서 40세대 40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농경지 피해는 74.4ha 잠정 집계됐으며, 바지선 1척이 유실되고 선박 14척이 전파 또는 반파되는 피해를 입었다.

이 와중에 화개장터 인근 하동취수장이 침수돼 생활용수 급수마저 제한돼 복구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하동읍에서 화개장터 간 도로에 아직 물이 빠지지 않았거나, 보수 등으로 일부 구간이 통제돼 인근 전남 광양시로 우회해야 하는 실정이다.

윤상기 군수는 “화개장터가 완전히 물에 잠길 정도로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큰 피해를 입었는데 공무원과 사회·봉사단체 회원들이 휴일을 반납한 채 복구작업에 나서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피해지역이 조속히 완전 복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개장터는 최근 계속되는 장마와 폭우로 지난 7일 오후 10시께 침수되기 시작해 8일에는 완전히 잠겼다. 이어 8일에는 하동을 지나는 국도 19호선과 군도, 농어촌도로 일부가 침수되고, 하동읍에서 화개면까지 도로는 침수로 전면 통재됐다.

전라도와 경상도를 이어주는 남도대교는 상판 일부와 아치형만 남기고 완전 침수됐다.

이날 섬진강에 홍수경보가 발령되면서 인근 화개천이 범람, 화개장터 내 가게는 어른 가슴높이까지 물이 차올랐다. 하지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하동군의 안전안내 문자와 대피 권고가 이뤄지면서 주민들이 대피해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하동군은 신속하게 피해복구에 나서 화개면일대를 정상화시킬계획이다.

최두열기자

 
폭우로 완전히 침수됐던 화개장터와 인근지역 상가, 주택들이 섬진강물이 빠져나가면서 9일 오전 모습을 드러냈다. 수마가 할퀴고 간 화개장터 현장은 폭격을 맞은 듯 처참했다. 하동군은 이날 전 직원을 동원해 전날 집중 호우로 침수된 화개장터 등 하동지역 피해지역에 대한 복구작업에 총력을 펼쳤다.

 
집중호우로 인해 섬진강과 화개천 범람하면서 침수된 화개버스터미널

 
지난 8일 침수된 화개장터/하동군/















 
화개장터/하동군/



 
화개장터 침수 복구작업 (하동=연합뉴스) 9일 오전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에서 상인이 폭우로 침수된 마을을 복구하고 있다. 2020.8.9 [경남 하동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image@yna.co.kr/2020-08-09 10:04:50/<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9일 물이 빠진 화개장터 모습/하동군/
9일 수마가 지난 간 화개장터/하동군/
수마가 할퀴고 간 화개장터/하동군/
9일 수마가 지나간 화개장터/하동군/
9일 화개장터/하동군/
8일 물에 잠겼던 화개장터 다리/하동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