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무號, 항만분야 전문성 강화해야
허성무號, 항만분야 전문성 강화해야
  • 이은수
  • 승인 2020.08.13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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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과 바다와 들이 어우러진 산해원의 고장 창원. 무학산을 배경으로 한 옛 마산은 봉암동 마산수줄자유지역, 한일합섬 등과 함께 1970년대 전국 7대 도시 명성을 날렸다. 대한민국 기계산업의 메카 옛 창원은 중후장대 산업의 붐을 타고 기계, 금속, 조선, 자동차 업종 호황에 힘입어 지난 40년간 전성기를 구가했다. 세월의 부침(浮沈)속에 이제는 옛 진해가 부상하고 있다.

진해는 99타워, 짚트랙이 조성되며 해군도시에서 관광도시로 명성을 쌓고 있다. 창원SM타운 처럼 파사드를 도입하는 공룡 건물 쏠라타워 일대는 야간 경관조명으로 밤이 아름다운 도시의 대명사로 떠오를 것이다. 조수간만의 차가 적어 수상레저를 즐기기에 제격인 진해만 앞바다(명동)에는 마리나 항만이 들어서 해양레저 및 친수 문화공간으로 거듭난다. 창원을 감싸고 있는 324km의 수려한 해안선에는 진전에서 용원까지 명품 워터프런트가 조성돼 세계 최장 길이로 기네스북 등재가 추진된다.

무엇보다 진해는 신항개발로 주목받고 있다. 2040년까지 42조원이 투입되는 제 2신항 개발은 1차년도만 13조 6000억원이 들어가며, 2023년 사업개시를 앞둬 신성장 동력확보를 위한 만반의 준비가 요구된다.

하지만 과제도 산적해 갈길은 멀기만하다. 신항개발은 71.4%가 경남 진해지역이며, 제2신항은 100%가 진해 땅에서 이뤄짐에도 국내 항만정책 결정권은 중앙-광역단체 중심으로 이뤄지다보니 창원이 제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창원 패싱(passing)에 직면했다.

신항개발과 운영에 따른 경제적 혜택은 전국적으로 전파되면서 환경피해, 어업소실 등 사회적 비용은 창원이 감내해야 하는 부조리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 어민들을 위한 생계대책 특별법을 마련하고, 창원·경남·부산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동북아 항만거점을 만드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도 최근 창원시는 ‘신항사업소’를 폐지했다. 창원시 항만업무를 전담한 ‘신항사업소’는 창원시 국 소속 하나의 과로 흡수됐다. 최근 퇴임한 소장은 항만분야 전문가로 지난 2016년부터 창원신항사업소장을 맡아 지역의 권익보호에 앞장서는 온 인물로, 최초이자 마지막 신항사업소장으로 기억될 것이다. 앞으로 제2신항의 성공적 안착에 대한 방비가 걱정스럽다. 또 부산항만공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과 업무협의를 강화하고 입주 기업체 지원 및 도로와 기반시설 관리 등 크고 작은 현안 대응의 전문성도 우려된다. 대한민국 해양수도를 표방하고 있는 부산시가 항만분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과도 대조적이다. 창원의 항만은 미개척 분야나 다름없어 그 어떤 분야보다 허성무 시장의 관심과 전문성 강화가 요구된다.

전문가들은 창원이 특례시가 되면 제일 먼저 추진해야 하는 분야로 항만정책을 꼽고 있다. 허 시장 역시 진해신항 조성을 제2의 도약 기회로 삼기 위해 경남도, 해수부와 여러 협의체를 통해 준비해가고 있다고 강조한바 있다. 과거 제1신항 조성 때에 창원시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한 것을 반면 교사로 삼아 진해신항지원TF 가동 등 철저한 준비를 해야할 시점이다. 현재 신항은 부가가치를 유발하는 항만배후단지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시는 해수부와 배후단지 개발을 협의하고,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시켜 창원시가 동북아의 항만-항공 물류와 산업의 중심지로 만드는데 매진해야 한다. 대한민국 최대의 국책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야 하는 것은 진해신항의 미래가 곧 창원의 미래, 경남의 미래이자 먹거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창원시의 항만분권 정책 강화와 함께 과감한 인재 영입을 통한 항만분야 전문성 강화가 하루빨리 됐으면 한다.

창원총국 취재팀장

 

이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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