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소비트렌드 분석
20대 68%·30대 30% 증가
구매 고려사항은 안전·건강
20대 68%·30대 30% 증가
구매 고려사항은 안전·건강
지난 10년간 농식품 소비 형태는 ‘젊은 소비, 건강 중시, 간편 소비’로 변화했다.
19일 농촌진흥청은 2010∼2019년 전국 1486가구의 가계부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20대의 농식품 구매액은 68%, 30대는 30% 증가해 젊은 층이 새로운 농식품 구매의 주체로 등장했다.
축산물과 가공식품 구매증가 추세가 두드러진다.
2030세대의 축산물 구매비중은 46.3%로, 4050세대의 35.7%보다 약 1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가공식품 구매액도 지난 10년간 76%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또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농식품 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으로 안전한 농식품, 건강 증진, 영양성분 등으로 나타났다.
60대 이상의 경우 지난 10년간 블루베리 59%, 견과류 31%, 죽류 31% 소비가 늘었다.
신선 편이 식품, 미니 농산물, 시판 김치, 가정간편식 등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농식품 구매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대에 걸쳐 즉석밥, 즉석식품 및 냉동식품의 구매가 증가했고 2030세대를 중심으로 반찬류(37%)의 구매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당도 표기상품, 비선호 부위 등 새로운 구매 품목이 등장하고 온라인 시장 성장으로 구매 장소도 다양해지고 있다.
참외, 수박 등 과채류를 중심으로 당도 표기상품의 구매가 늘고 있으며 돼지 앞다리 등 기존 비선호 부위 구매가 늘고 있다.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에 맞춰 전통시장·대형마트·슈퍼마켓 이용 구매는 줄고 온라인·직거래 구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여파가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 형태에 큰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동네 슈퍼마켓과 온라인 구매는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 구매는 감소했다.
가정 내 조리 횟수가 늘어나면서 비교적 손쉽게 조리, 취할 수 있는 농식품 및 저장 기간이 긴 상품의 수요가 늘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산 농산물의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응답도 33.5%로 나타나 국내산 소비 확대 가능성을 확인했다.
농진청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0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대회’를 오는 26일 오후 2시 농촌진흥청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rdakorea)을 통해 생중계 할 예정이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생산이 소비로 직결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농산물만이 시장에서 살아남는 시대가 됐다”며 “‘10년간의 변화를 통해 살펴 본 농식품 소비 과거와 미래’ 이야기를 통해 농식품 소비 형태를 두루 살피고 그 대응방안을 깊이 있게 모색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훈기자 hoon@gnnews.co.kr
19일 농촌진흥청은 2010∼2019년 전국 1486가구의 가계부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20대의 농식품 구매액은 68%, 30대는 30% 증가해 젊은 층이 새로운 농식품 구매의 주체로 등장했다.
축산물과 가공식품 구매증가 추세가 두드러진다.
2030세대의 축산물 구매비중은 46.3%로, 4050세대의 35.7%보다 약 1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가공식품 구매액도 지난 10년간 76%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또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농식품 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으로 안전한 농식품, 건강 증진, 영양성분 등으로 나타났다.
60대 이상의 경우 지난 10년간 블루베리 59%, 견과류 31%, 죽류 31% 소비가 늘었다.
신선 편이 식품, 미니 농산물, 시판 김치, 가정간편식 등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농식품 구매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대에 걸쳐 즉석밥, 즉석식품 및 냉동식품의 구매가 증가했고 2030세대를 중심으로 반찬류(37%)의 구매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당도 표기상품, 비선호 부위 등 새로운 구매 품목이 등장하고 온라인 시장 성장으로 구매 장소도 다양해지고 있다.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에 맞춰 전통시장·대형마트·슈퍼마켓 이용 구매는 줄고 온라인·직거래 구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여파가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 형태에 큰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동네 슈퍼마켓과 온라인 구매는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 구매는 감소했다.
가정 내 조리 횟수가 늘어나면서 비교적 손쉽게 조리, 취할 수 있는 농식품 및 저장 기간이 긴 상품의 수요가 늘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산 농산물의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응답도 33.5%로 나타나 국내산 소비 확대 가능성을 확인했다.
농진청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0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대회’를 오는 26일 오후 2시 농촌진흥청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rdakorea)을 통해 생중계 할 예정이다.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생산이 소비로 직결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농산물만이 시장에서 살아남는 시대가 됐다”며 “‘10년간의 변화를 통해 살펴 본 농식품 소비 과거와 미래’ 이야기를 통해 농식품 소비 형태를 두루 살피고 그 대응방안을 깊이 있게 모색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훈기자 hoon@gnnews.co.kr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