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속도 5030’ 시행 100일
사망자 38% 감소, 차량정체 미미
사망자 38% 감소, 차량정체 미미
교통문화 선진화와 보행자 안전강화를 위해 부산에서 ‘안전속도 5030’을 100일간 실시한 결과 사망자는 감소하고 차량 정체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속도 5030은 시내 주요 도로는 시속 50㎞, 그 외 이면도로는 시속 30㎞로 차량 속도를 제한하는 정책이다.
24일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이 정책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한 지난 100일간 교통사고 사망자는 25명으로 지난해 5∼8월 같은 기간 40명에서 38% 줄었다. 보행 중 사망자는 21명에서 12명으로 43% 감소했다.
사고 발생 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시속 71㎞ 이상 단속 차량은 정책 시행 전 하루 1.67건이었으나 시행 후 0.53건으로 줄었다.
경찰 관계자는 “속도 하향 정책이 교통약자인 보행자에 대한 안전확보에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며 “대형사고 발생 확률도 그만큼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속도 하향 정책에 대한 운전자 인지도도 이런 성과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최근 전국 운전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안전속도 5030’ 인지도 조사에서도 부산 인지도는 95.8%로, 전국 평균인 68.1%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우려와 달리 차량정체는 미미했다. 부산 중추 도로인 중앙대로 속도는 시행 전 평균 시속 28.2㎞에서 시행 후 27.8㎞로 조사됐다.
평일은 시속 26.6㎞에서 시속 25.9㎞로 감소했고, 차량 흐름이 비교적 원활한 휴일은 시행 전 시속 30.1㎞에서 29.7㎞로 0.4㎞ 감소하는 데 그쳤다. 속도 하향으로 인한 통행속도 변화는 크지 않았던 셈이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구조적으로 어려운 교통여건에도 전업 운전자를 포함한 많은 시민분이 이해하고 동참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했다”며 “내년 4월 17일 전국 시행을 앞두고 각지에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24일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이 정책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한 지난 100일간 교통사고 사망자는 25명으로 지난해 5∼8월 같은 기간 40명에서 38% 줄었다. 보행 중 사망자는 21명에서 12명으로 43% 감소했다.
사고 발생 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시속 71㎞ 이상 단속 차량은 정책 시행 전 하루 1.67건이었으나 시행 후 0.53건으로 줄었다.
경찰 관계자는 “속도 하향 정책이 교통약자인 보행자에 대한 안전확보에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며 “대형사고 발생 확률도 그만큼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속도 하향 정책에 대한 운전자 인지도도 이런 성과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우려와 달리 차량정체는 미미했다. 부산 중추 도로인 중앙대로 속도는 시행 전 평균 시속 28.2㎞에서 시행 후 27.8㎞로 조사됐다.
평일은 시속 26.6㎞에서 시속 25.9㎞로 감소했고, 차량 흐름이 비교적 원활한 휴일은 시행 전 시속 30.1㎞에서 29.7㎞로 0.4㎞ 감소하는 데 그쳤다. 속도 하향으로 인한 통행속도 변화는 크지 않았던 셈이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구조적으로 어려운 교통여건에도 전업 운전자를 포함한 많은 시민분이 이해하고 동참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했다”며 “내년 4월 17일 전국 시행을 앞두고 각지에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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