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미래를 보고자 하면 통계를 보라
[기고]미래를 보고자 하면 통계를 보라
  • 경남일보
  • 승인 2020.09.1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민영 (함양군 법무담당)
이전 시대엔 정보를 수집·가공하는 자가 세계를 다스리는 시대였다면 이제는「통계를 다스리는 자가 세계를 다스리는 시대」가 될 것이란 말은 결국 통계는 미래에 대한 “결론”을 예측할 수 있게끔 정보를 제공한다는 말이다.

통계 자료는 그냥 두면 아무런 쓸모가 없지만 효과적인 분석 방법을 동원하여 살펴보면 이전에 생각할 수 없었던 자료마다 연결고리를 만들어 나오는 자료는 현재 상황이나 미래로 가야 할 지향점을 알려 준다. 그런 이유로 각 나라와 기업들은 빅테이터를 활용하고자 사활을 걸고 있다.

우리 함양군도 매년 함양군의 17개분이야 219개 항목을 조사한 통계자료를 손쉽게 보고, 알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통계연보로 만들어 매년 군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 자료는 함양군의 발전 지향점을 정하고, 군민의 미래 설계를 지원하는 역할을 해준다.

또한, 2020년에는 함양군에서도 인구주택 총조사를 한다.

인구주택 총조사란 한 나라의 인구와 주택의 총수는 물론 개별 특성까지 파악하여 각종 경제, 사회발전 계획의 수립 및 평가와 각종 학술 연구, 민간 부문의 경영계획 수립에 활용하고자 하는 통계조사로 연도의 끝자리 숫자가 ‘0’, ‘ 5’가 되는 해마다 실시한다.

올해 인구주택 총조사는 인터넷 조사기간은 10.15. ~ 10.31. 방문조사 기간은 11.1. ~ 11.18.까지이며, 5년 전 조사와 비교하면 인터넷 조사방법이 PC에서 모바일까지 확대되며, 반려동물, 활동돌봄 항목신설을 하고, 면접조사 시 태블릿 사용방식 도입으로 조사효율성 업그레이드 및 공표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번 조사는 표본으로 선정된 군민 20%에게 먼저 인터넷과 전화로 참여할 수 있게 하고, 이에 응답하지 않은 가구는 조사원이 방문 면접조사를 하게 된다.

2020년 인구주택 총조사는 71명의 조사요원을 8.4 ~ 9.3까지 채용 모집을 하므로 많은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

또한, 정확한 통계작성은 조사대상처의 정확한 응답에서 시작되므로 다소 불편하더라도 많은 예산과 인력을 투입하는 2020년 인구주택 총조사에 정확하고 성실하게 응답해 주시길 당부드린다.

조사된 내용은 엄격히 비밀이 보장되기 때문에 남에게 누설되지 않으며, 조사 중 알게 된 사항은 통계생산의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다른 사람에게는 절대 제공되지 않는다. 면접조사가 꺼려질 때 인터넷조사, 전화조사를 통해 참여하면 되고, 조사결과는 암호화되어 관리되니, 안심하고 응답하여도 된다.

인구주택 총조사에서 탄생한 통계자료는 매년 보통교부세 산정, 지역경제 활성화 계획수립, 주거종합계획, 독거노인 종합지원대책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주요정책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2차 가공된 통계자료는 연구와 민간 기업체의 경영전략 수립자료 활용하여 군민들에게 삶의 혜택으로 돌아오게 된다.

통계 조사를 통해 얻어진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을 하면 돈을 벌 수도 있고, 자신은 물론 우리 모두 건강하게 잘살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부산물이다. 우리 손에 쥐어진 통계의 정보는 나 자신의 인생을 언제든지 “최선”을 향해갈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길을 알려준다고 생각한다.
 
유민영 (함양군 법무담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