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77호선 통영구간 빨리 착공해 주오”
“국도 77호선 통영구간 빨리 착공해 주오”
  • 박도준
  • 승인 2020.09.10 18:4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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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산~우동 노선안 1년째 감감
지역민 “교통사고 위험 상존”
국도 77호선 통영시 노산~우동구간 확장 건설공사에 대해 조속히 노선을 결정하고 착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균형 발전을 시켜야 한다는 지역민들의 여론이 일고 있다. 시의회에서도 10일 이에 대한 결의문까지 채택해 여론에 불을 지폈다.

국도 77호선 통영구간은 노폭이 협소하고 굴곡이 심해 지역주민 숙원사업으로 안정국가산업단지과 덕포일반산단, 고성군 조선산업특구, 봉암산단 등 주변 산업시설로 통행하는 대형차량의 교통사고 위험을 해소하고 주변 산업시설 물류비 절감, 교통정체 해소,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확장공사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이에 2014년 9월 설계를 완료하고 일부 구간은 공사를 착공하였으나, 시점부인 노산구간은 아직까지 노선 변경안조차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사업은 통영시 광도면 노산리부터 고성군 동해면 장좌리까지 약 18.5㎞ 구간에 약 171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도로를 확장하는 사업으로 2024년 준공을 목표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사업을 추진하던 중 노산~우동구간 노선안에 대해 지역주민들 간의 의견이 상충되면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노선안을 선정하기 위한 설득은커녕 주민들의 눈치만 살피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4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4개 방안을 제시했다. 당초안은 5m이상 성토작업으로 도로가 노산마을을 가로막는다는 점이 지적돼 주민들이 반대해 왔다. 또 시의원 소유의 공장을 지나는 안은 해당 시의원이 개인적 보상을 받기 위해 제시된 노선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주민간 갈등까지 부르기도 했다. 김해김씨 종중 부지를 지나는 노선의 경우는 터널 개설로 인한 사업비가 많이 드는데다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공사로 불과 수년 전에 다시 마련한 부지여서 종친회의 반대에 부딪쳤다.

통영시는 지난해 4개안 중 2개안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제출했으나,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주민들 스스로가 합의해야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으며, 노선 변경안에 대해서는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

주민 박 모(58· 통영시 광도면) 씨는 “현재 2차선이 4차선으로 확장되면 안정국가산단과 조선업체들의 물동량 증가와 근로자들의 출퇴근길 유동인구 급증 등으로 인한 심각한 교통체증이 크게 개설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통영 현대성우 오스타에 사는 학생들이 통영시내 쪽으로 통학하는 경우가 많은데 불편 해소 차원에서라도 빨리 착공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의회도 결의안을 통해 “조속히 노선변경안을 확정하고 공사를 착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더 이상 지역 주민들 간 불신과 반목을 조장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풀어나가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도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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