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쓰기]사회적경제 기업 중심으로 활성화되는 경남의 사회적경제
[우리말쓰기]사회적경제 기업 중심으로 활성화되는 경남의 사회적경제
  • 박철홍
  • 승인 2020.09.17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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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조직명칭, 띄어쓰기만 해도 이해가 더 쉬워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경남 사회적 경제 통합 지원 센터
외국어보다는 외래어, 외래어보다는 순우리말 쓰도록 노력해야
중앙과 지방 정부의 정책은 공문서에서 드러난다. 정책을 펴게 된 배경, 경과, 내용, 결과, 기대 효과까지 두루 체계적으로 정리된 공문서를 보면 정책 의지와 방향, 목표 들을 알 수 있다. 공문서는 주로 공무원 조직 내부에서 유통되며, 형태는 보고서, 계획서 등 여러 가지다.

일반 국민은 정부의 정책 내용을 주로 언론 보도에서 보게 된다. 물론 정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토론회, 공청회, 설명회처럼 국민이 사전에 알 만한 기회는 있다.

국민이 언론 보도에서 어떤 정책을 대했을 때 쉽게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 정책의 대상이 되거나 참여 주체가 되거나 영향을 받는 사람이 국민 자신이기 때문이다.

국립국어원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가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맘프러너 창업스쿨’을 시행했는데 이 ‘맘프러너’라는 말뜻을 몰라서 4500여 명이 창업을 하지 못했다고 한다. 벌써 10년 전의 일이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정책 용어들은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더 벗어나는 것 같다. 정책 용어는 ‘공공 언어’이다.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경남도가 경남의 사회적 경제 조직들이 참여해 설립한 비영리 사회적 협동 조합인 ‘경남사회연대경제사회적협동조합’에 위탁해 운영하는 기구이다. 사회적 경제 활성화와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회적 경제란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모두 중시하는 경제 활동을 말한다.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는 양극화, 불평등, 빈곤, 배제, 차별 등의 문제를 사람 중심, 포용, 통합으로 이겨 내도록 하는 데 이바지하는 조직이다. 2020~2021년에는 경남의 사회적 경제 기업, 당사자 협의체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양적으로 성장하고 질적으로 성숙해 가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닦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내년 주요 사업 계획을 보면 △사회적경제 기업 중심으로 활성화되는 경남의 사회적경제 △사회적 가치 확산과 사회 혁신을 이루는 사회적 경제 △사회적경제 당사자 협의체 성장과 민관협력체계 구축 △정부 정책, 시민사회 연계 활성화와 중간지원 조직의 효율성, 성장 제고 등 네가지다.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가 추진하는 사업이 경남의 사회, 문화, 산업, 경제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경남도민 중심, 포용, 통합의 경남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계획에 나오는 용어를 어떻게 바꿔야 할까?

먼저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라는 명칭부터 쉽게 표시할 필요가 있다. ‘경남 사회적 경제 통합 지원 센터’처럼 띄어쓰기만 해도 이해가 더 쉽다. 위탁 기관인 ‘경남사회연대경제사회적협동조합’(이하 ‘조합’)도 한눈에 읽어 낼 수 있게 되도록 띄어 써 주면 좋겠다.

이에 대해 ‘경남 사회적 경제 통합 지원 센터’ 관계자는 “고유 명사를 일반 띄어쓰기에 따라 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있다”며 “띄어쓰는 것에 대해 조직에서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대개 어떤 조직의 명칭은 그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이나 하는 일을 한눈에 알수 있도록 정한다. 이런 면에서 본다면 ‘조합’은 이 분야에서 일하지 않거나 관심이 적은 사람이라면 한참 동안 들여다보아야 알아들을 만한 이름이다.

조합의 올해 사업 계획 가운데 ‘사회적경제 기업 중심으로 활성화되는 경남의 사회적경제’는 모두 일곱 가지 세부 사업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사회적경제 굿스 디자인 개선 사업 확대 실시’에서 ‘굿스’는 일반적으로 ‘굿즈’라고 하는 것이다. ‘팬 상품’이라고 해도 되고 그냥 ‘상품, 제품, 물품’이라고 해도 되는데 ‘기념품’이라고 하면 누구나 알아보기 쉽다.

‘공동브랜드 제작(CI 등)’ 사업도 있는데 ‘브랜드’는 곧 ‘상표’이다. 여기서는 ‘공동 상표’라고 붙여주면 이해하기 쉽다.

‘사회적경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개발 지원’과 ‘성장단계/영역별 컨설팅 전문지원단 운영’도 있는데 ‘비즈니스 모델, 컨설팅’과 같은 말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말이지만 그 뜻은 쉽게 다가오지 않는 경우이다.

사업 내용으로 들어가 보면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브로슈어, 로고, BI, CI, 매뉴얼, 기업CSR, 디지털 공유재, 아이템, 포럼’ 같은 용어가 나온다. 이러한 용어들은 언론 보도를 통해 도민들을 만나게 된다.

이 용어들을 △브랜드→상표 △패키지디자인→포장 디자인 △브로슈어→안내 책자, 홍보 책자 △로고→상징, BI→상표 이미지, CI→기업 이미지 , △매뉴얼→설명서, 안내서, 지침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아이템→소재, 품목 △포럼→공개 토론회처럼 쉽게 우리말로 바꿔 쓸 수 있다. ‘디지털 공유재’처럼 우리말로 대체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행정 기관에서 사용하는 정책 용어(공공 언어)에 순우리말, 한자어, 영어, 일본어 들이 섞이는 일이 많다.

용어 작성의 어려움, 업무의 효율성 등 때문에 순우리말 사용만을 고집할 수는 없다. 한자어는 물론이고 미국이나 일본에서 온 외래어도 불가피하게 써야 하는 시대이다. 하지만 가능한 한 외국어보다는 외래어, 외래어보다는 순우리말을 살려 쓰도록 노력해야 한다.

대부분의 국민이 알아본다고 영어를 아무렇게나 써서는 안 된다. 지방 정부를 비롯한 공공 기관이라면 더욱 그러해야 한다. 정책 용어를 쉽게 쓰는 것은 국민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미는 첫 번째 노력이다.


박철홍기자·도움말=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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