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2021년 문화재청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선정
함양군, 2021년 문화재청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선정
  • 안병명
  • 승인 2020.09.2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군은 2021년 문화재청 공모 사업에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인 ‘백세 청풍을 탐닉하다.’와 고택ㆍ종갓집 활용사업인 ‘고택아 놀자’ 가 최종 선정됐다.

군에 따르면 이번 2개의 사업은 2020년 공모 사업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선정되었으며 사업 참여자가 지역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문화재청에서 지원하는 문화재 활용사업이다.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재 문턱은 낮게’ ‘프로그램 품격은 높게’ ‘국민 행복은 크게’를 기본 방향으로, 각 지역의 문화재를 역사문화교육 콘텐츠로 활용해 누구나 참여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선정된 ‘백세 청풍을 탐닉하다.’라는 함양 화림동천길, 일두 백세청풍길, 남계서원 사예체험, 함양선비의 인문정신 등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유산 함양 남계서원에서 행사 참가자를 모집하여 진행한다.

함양문화원에서 행사 참여자를 모집하여 진행하는 ‘고택아 놀자!’라는 연중 5~6회에 걸쳐 4개의 프로그램으로 고택의 향기에 젖다, 느림의 행복, 꼬신내 풍기는 잔칫날, Knok! Knok! 정여창 생애를 진행한다.

‘고택아 놀자’ 프로그램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유산에 대한 잠재적 가치를 발견하고 참여자들의 질 높은 여가 문화 정착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군 관계자는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선정을 계기로 함양의 소중한 문화 자원의 가치를 홍보하고, 모두가 함께 배우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안병명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