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웰컴로 42번길 조성 사업 추진
김해 웰컴로 42번길 조성 사업 추진
  • 박성민
  • 승인 2020.09.28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존·환대 가치를 담은 가게 29곳 선정
김해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는 다양한 문화시민을 환대하는 김해 웰컴로 42번길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김해 웰컴로 42번길 조성 사업은 김해한옥체험관(미래하우스)에서 동상동 일원에 ‘공존’과 ‘환대’의 가치를 담은 거리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지역의 상인, 활동가, 예술가와 함께 도시의 사회적 가치를 고민하고 다양한 가치 실현에 대한 실험을 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성장과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14일부터 26일까지 ‘공존’과 ‘환대’를 실천할 가치가게를 모집하였으며 심의를 거쳐 카페, 보험, 식당, 공예, 의류 등 다양한 업종의 점포 총 29개가 선정됐다. 9월 14일 사전 워크숍을 시작으로 선정된 가치가게들은 11월까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5대 가치(예술, 다양성, 역사, 환경, 나눔) 중 1가지 이상의 가치와 그 가치의 목적에 부합하는 실천과제를 선정하여 모두가 함께 즐기며 살아가기 위한 지역의 발전과 변화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가치가게 참여 상인들은 지역 활동가· 예술가들과 함께 이를 위해 예술인을 위한 할인제도, 가게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지역 예술가 작품 전시 및 홍보, 장애인을 위한 경사로 설치 및 점자 표지판 안내, 일회용품 사용 자제, 야간 행인들을 위한 안전 조명 설치, 가게 앞 쉼터 제공 및 봉사활동 등 다양한 실천과제들을 발굴하여 실행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11월부터 약 2달간 김해한옥체험관(미래하우스) 문화사랑방에서 가치가게들의 실천 가치를 나타내는 물품들을 활용하여 쇼룸 형태로 진행되는 ‘스트리트 뮤지엄’ 및 ‘웰컴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김해도시재생지원센터와 협력하여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원도심 안내정보체계 구축을 통해 가치가게에 대한 위치 및 설명 등을 상시 열람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김해문화도시센터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향후 김해 지역 전역으로 확대하여 문화가 일상이 되는 도시, 모든 이들이 차별 받지 않고 평등한 도시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박성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