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존치 논란 ‘밀양강 철교’ 하행선만 보존한다
철거·존치 논란 ‘밀양강 철교’ 하행선만 보존한다
  • 양철우
  • 승인 2020.11.24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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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문화재적 가치 높다’ 용역결과 수용 가닥
존치 활용방안·국가문화재 등록도 적극 추진
밀양시는 존치와 철거를 둘러싸고 갑론을박이 오갔던 ‘밀양강 경부선 철교’를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는 용역결과에 따라 존치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활용성과 경제적 부담 등을 감안해 하행선만 존치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국가문화재 등록도 추진한다는 입장으로 정리한 것으로 밝혀졌다.

24일 시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일제 강점기인 1904년에 건설된 경부선 밀양강 철교 상·하행선이 노후화로 소음과 진동 등 민원이 잇따르자, 상·하행선 모두를 철거하고 2018년 4월부터 오는 2022년 9월까지 1458억원을 들여 새로운 교량을 건설하는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2년 전부터 영남대로 복원 범시민추진위원회와 향토사연구회 등을 중심으로 “하행선 교각 31개 가운데 24개가 밀양읍성의 성돌로 축조돼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다”며 “존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줄곧 제기됐다.

밀양시의회 박필호 의원도 올해 1월께 임시회에서 ‘밀양강 철교 보존’을 촉구하는 5분자유발언을 하기도 했다. 밀양읍성은 조선시대 성종 10년(1479년)에 축성됐기 때문에 교각에 사용된 돌은 최소 500년 이상 된 역사적 보존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진위원회 등은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9월까지 ‘밀양강 철교 문화재로서의 보존가치 평가·분석’에 대한 용역을 착수해 ‘밀양강 철교 상·하행선은 문화재로서 보존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아냈다. 또 용역에서 하행선 교량의 피복석은 밀양읍성의 성돌을 활용한 것이며, 상·하행선 건립연도가 40여년의 시간차와 공법도 상이해 토목공학적 가치가 있어 향후 ‘문화재 지정’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 외에도 ‘시대성을 반영하고 있는 학술적 가치’, ‘독창적이면서도 완성도가 높은 예술적 가치’ 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상·하행선 모두 존치는 유수에 지장을 줘 안전성과 접근성, 활용성이 떨어지며, 관리와 경제적 부담이 증가되는 것으로 지적됐다.

시는 하행선에 대한 존치와 문화재 등록 추진 등의 결론이 나옴에 따라 국가철도공단과 문화재청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나아가 철도 존치에 따른 활용방안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밀양시 관계자는 “관련 기관과 협의가 원만히 진행될 경우 기존 아리랑길을 밀양강 철교까지 확장하는 자연환경길과 밀양강 은어 되살리기 운동의 중심지로 활용하는 방안까지 다방면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철우기자 myang@gnnews.co.kr





 
2022년 9월까지 1458억원을 들여 새로운 교량을 건설하는 공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존치와 국가문화재 등록 추진쪽으로 가닥을 잡은 오른쪽의 하행선 철교. 사진제공=밀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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