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예술교육 온라인 성과보고회
학교예술교육 온라인 성과보고회
  • 경남일보
  • 승인 2021.01.04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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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숙향 (장학사, 시인)
지난 2020년은 예기치 않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생, 학부모, 교원, 교육정책 입안자들 모두가 어려운 해였다. 비대면 시대의 원격수업을 고민하며 끊임없이 창의성을 발휘한 정책들을 모색, 개발하고 진단, 검토하며 도입하는 등 교육계는 실로 분주한 한 해를 보냈다. 교육은 나날이 성장하는 아이들을 위해 멈춤이란 있을 수가 없기 때문에 처해진 상황에 맞는 교육형태와 방법 그리고 실시간 대응 및 개선 계획을 쏟아내며 총력을 기울인 1년이었다.

지난해의 끄트머리에 비대면 시대에 맞춰 ‘2020 학교예술교육 온라인 성과보고회’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주최,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으로 3일간 개최됐다.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 학교예술교육’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학교예술교육포털(www.artsedu.kofac.re.kr)을 통해 2020년 온오프라인으로 교사와 학생, 지역사회가 함께 이루어낸 다양한 학교예술교육의 운영 성과 등을 공유했다. 학생 예술동아리 공연 및 학생 미술 작품 전시 공간을 운영하고, 예술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특강, 이야기공연, 융합 공연 등을 진행하여 교원, 학생, 학부모들의 예술활동 체험 기회를 확대시키고자 하였다.

예술교육의 경우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교육활동을 한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온오프라인으로 활발히 이루어진 학교예술교육의 성과를 돌아볼 수 있었다. 온라인 성과보고회를 열고, 이를 통해서 비대면 시대에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꾀한다는 점은 매우 뜻깊은 일로 보인다. 온·오프라인을 통해서 다양하게 이루어진 학교예술교육 성과를 공유하면서 여러 학교와 교사들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예술교육의 새로운 어떤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어떠한 시대상황에서도 학생예술교육의 기회가 확대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엿볼 수 있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생활이 일상화가 되어버렸다. 변하는 교육환경에 따라서 우리는 또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인공지능 빅데이터 구축 등 미래교육의 준비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환경에 따라 학교교육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고민하는 시점에 학교예술교육 온라인 성과보고회의 개최 소식은 눈길을 끌었다. 우리는 그 누구도 가보지 못한 새로운 길을 찾는 21세기의 개척자들이다.
 
최숙향·장학사,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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