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문화의 재정립
유교문화의 재정립
  • 경남일보
  • 승인 2021.01.04 19:50
  •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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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용수 (창원대학교 명예교수)
 

유교는 인·의·예·지를 기본으로 하는 공자(B.C 551~B.C479)의 가르침이다. 이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집대성했다. 유교사상을 학문적 관점에서 볼때는 이를 유학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유교(유학)은 신라시대(설총, 최치원)부터 찾아 볼 수 있다. 고려 말 성리학(안향, 정몽주)에 이어 조선에 유교가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채택돼 크게 발전했다. 이같은 유교의 이념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인재육성기능과 선현의 제사를 모시는 제례적 기능이 있다. 교육적 기능은 중앙에 최고의 교육기관인 성균관과 지방에 향교가 있다. 사립교육은 서원과 서당이 있다. 이 교육제도는 조선 말, 과거제도가 폐지되면서 교육기능은 상실되고 문묘에 향사하는 제향기능만 남게 됐다.

향교는 조선시대 각 지방(1읍 1교)에 설치돼 현재 234개의 향교가 전국에 산재해 있다. 성균관과 향교는 매년 봄. 가을 2회에 걸쳐 대성전에서 석전대제(제사/무형문화재 제85호)를 지내고 있으며 매월 초하루(朔)와 보름(望)에 분향례를 올린다. 일반적으로 대성전에서 제례를 모시는 신위는 공자를 중심으로 좌우에 안자, 증자, 자사자, 맹자(5聖)순으로 배향돼 있다. 그리고 송조(宋朝) 2현과 우리나라 18현(賢)이 동무 서무에 배향돼 있다. 여기서 볼 때 공자의 위패 등은 그대로 두고, 그 외 모든 현인들의 제상이나 위패는 그 크기가 동일하게 대성전 안에서 모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리고 지방자치 시대에 걸맞게 우리나라 18현 이외에 그 지방의 현인을 추가하여 종향(從享)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됐으면 한다. 8.15 광복 후 전국유림 지도자들이 모여 사대주의와 모화사상을 배제하기 위해 많은 위패를 매안한 바 있다.

오늘날 우리의 독립은 일제로부터 독립 외에도 중국과도 마찬가지다. 19세기 말 민족자강운동의 하나로 서재필 선생은 독립신문을 창간(1896)하고, 독립문(1896~97)을 세웠다. 이때의 독립은 청나라(중국)로 부터의 독립이다. 사대의 예로 건립된 모화관과 임금이 중국 칙사(사신)을 영접(칙사대접)하는 영은문을 허물고 그 자리에 독립문을 세운 그 날의 기백을 잊지 말아야한다. 북경올림픽 때, 그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우리의 국가 무형문화재(제85호)인 석전대제(유교)를 배워가지 않을 수 없었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가 되새기면서 향교의 배향인물과 종향 및 그 배치에 우리의 주체성이 확립 될 수 있도록 유교문화가 재정립되기를 기대한다.

강용수/창원대학교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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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2021-01-05 03:28:13
유교는 세계사의 정설로 한나라때 공자님을 숭배하며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걸쳐 세계종교로 성립되었습니다.한국은 고려.조선때 기자조선을 인정하여 기자조선 마지막왕 기준으로부터 비롯된 서씨.한씨등의 유교문화 성씨와, 삼한의 단오절,상달제,시월제의 세계종교이전 始原유교가 있고, 한사군의 낙랑에서 영향받은 부여,고구려,백제의 고대 유교와, 삼한영토에서 비롯된 백제(마한유교,고구려 유교 융합),가야(변한),신라(진한)의 고대 유교국가입니다. 이후 수천년간 한국의 종교,교육,정치,예의,생활,의식주에 스며들어 오늘에 이릅니다. 막부시대 불교국가가 된 일본강점기로, 왜곡도 겪었지만,해방후 미군정령을 발효,전국민이 조선 유교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가로 학교교육도 유교교육이 주류.

윤진한 2021-01-05 03:32:39
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이 점이 중요합니다. 공자님의 가장 큰 업적은 혼란한 춘추전국시대에 은주시대에 믿어온 우주만물의 지배자이시자 인간을 창조하신 하느님(天)의 초월적 존재를 많은 제자들과 제후들에게 계승시키시고 가르치신 점입니다.孔子聖蹟圖에 보면 균천강성(鈞天降聖)의 그림이 있습니다.



유교는 조상신의 위치에서 승천하시어 계절을 주관하시는 오제(五帝)께서 최고신이신 하느님 하위신의 형태로 존재하시는 다신교적 특성이 있어왔습니다. 오제 하느님과 같은 유교의 천인합일(天人合一) 전통을 볼 때, 수천년간 제사의 대상이신 공자님은, 공자님을 지상에 내려보내신 균천(鈞天, 중앙의 天이시며 하느님중에서도 가장 존경받는 하느님)의 곁으로 혼이 승천하여 머무시는게 어색하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유교의 하느

윤진한 2021-01-05 03:31:35

국사,세계사, 유교경전, 유교교육기관(성균관대), 중국과 한국의 정사(야사제외), 국내법(헌법등. 임시정부 반영 을사조약.한일병합 무효, 대일선전포고).국제법[일본 항복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포함), UN의 을사조약무효등]으로 수천년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기반 세계종교 유교의 찬란한 전통과 관습을 이어가야 합니다. 유교경전이나 정사, 법률에 기초하지 않은 주장들은 야사나 루머에 불과합니다.

유교는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하신 점을 중요하게 여기는 종교입니다.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을 최고신으로 하여 여러 하위신이 계십니다. 유교에서는 하느님(天)을 초월적 절대자로 보고 숭배해왔습니다. 공자님은 하늘이 내려보내신 성인. 성인임금(文宣帝이신 공자님 이전의 요순우탕도 성인임금이심)이시자, 聖

윤진한 2021-01-05 04:33:38
유교의 하느님께서 인간을 창조(天生蒸民)하신 이후 균천(鈞天)께서 유일하게 지상에 내려보내신 성자이신 공자님.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공자님의 아버지가 그 당시 너무 나이가 많아 음양오행론에 비추어 볼때, 아이를 낳을 수 있는 나이가 지난것으로도 생각되어 생물학적인 야합으로도 서술된 기록도 있으나 성인임금이시자 위대한 스승이라는 존경을 더 중요시하며 객관적으로 기록.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启圣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启圣王夫人)이십니다.공자님 어머니께서는 하느

윤진한 2021-01-05 04:35:00
공자님 어머니께서는 하느님께서 보내신 성인 임금 공자(文宣帝, 大成之聖文宣王, 至聖先師)님을 낳으신 聖母.무사가문 사대부집안 세째딸.공자님 어머니 계성왕 부인(안징재)은 공자님 아버지 계성왕 공흘(숙량흘)님의 동료 무사이자 친구였던 안양(顔襄)의 셋째 딸. 같은 士大夫계급끼리의 결혼. 딸만 낳은 아버지가 정상적인 남자로 대를 잇기 위해 늦은 나이에 배필로 얻은 공자님 어머니. 그 당시 중국은 왕이나 士大夫계층이 일부 다처제로 대를 잇는게 아주 자연스러운 사회였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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