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진주상의 “항공제조업 살려 달라”
사천·진주상의 “항공제조업 살려 달라”
  • 문병기
  • 승인 2021.01.24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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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촉구 대정부 건의문
“고사 위기에 빠진 경남의 항공 산업을 살리기 위해 정부 차원의 현실적인 대안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

사천상공회의소(회장 정기현)와 진주상공회의소(회장 금대호)가 항공제조업 위기 극복을 위해 서부경남 상공인들의 염원을 담은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해 청와대와 고용노동부 등 관계 부처에 전달했다.

이들은 우선 “사천시와 진주시는 우리나라 유일의 항공우주산업 집적도시로 항공기체계 종합업체인 KAI와 항공MRO전문기업인 한국항공서비스(KAMES)를 비롯해 60여 항공부품제조기업과 1만2000여 명의 항공전문 인력이 있고, 우리나라 항공제조산업의 80%를 경남이 담당하고 있다”면서 “항공제조업의 불모지인 우리나라가 반세기도 지나지 않아 국산항공기 개발과 수출국 진입의 눈부신 성과를 이루어 낸 것은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도 있었지만, 열악한 조건에서도 묵묵히 기술개발에 매진한 기업인들과 근로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항공제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수요 감소와 국제선 운항의 중단, 항공기 제작 물량 감소, 보잉 B737 맥스의 추락사고로 매출은 80% 이상 급감했고 가동률은 50% 미만으로 떨어지면서 권고사직이나 무급휴직, 임금삭감 등 최악의 고용위기에 처해 있다”며 “지난해 5월 항공부품제조업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건의하였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대책도 마련되지 않고 있는데 조속히 지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양 상의는 이어 기간산업 안정기금의 지원조건을 완화해 줄 것도 건의했다.

“지난해 주요 기간산업 보호 명분으로 조성된 40조 원 규모의 안정기금은 차입금 5000억 원 이상, 300인 이상 근로자, 코로나19에 따른 직접적 어려움 발생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는 조건과, 연 7%의 높은 이자율로 실제 집행금은 2400억 원에 불과하며, 근로자 300인 이하가 대다수인 항공부품제조업체는 전혀 이용할 수가 없다”고 밝힌 뒤 “경기위축과 매출부진, 고용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조성된 기간산업 안정 기금이 실효를 거두고 지원이 절실한 항공부품제조업체를 포함한 영세 중소기업이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높은 대출 금리를 인하하고 지원조건을 완화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사천시도 지난 15일 ‘항공부품제조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건의문을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6개 기관에 발송하고 ‘기간산업 안정 기금 지원조건 완화’ 건의문도 함께 보냈다.

문병기기자 bkm@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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