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역 배제,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
해인사역 배제,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
  • 이용구
  • 승인 2021.01.27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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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토부의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발표에서 해인사역이 배제된 것에 대해 거창군 등 인근 주민들이 들끓고 있다. 특히 경제성과 국토균형발전 차원의 광역적 계획이 결여된 국소적 이익만을 반영한 편협한 초안으로서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세금으로 진행되는 국책사업인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은 국토균형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어 노선의 역사는 인접 지자체의 교통연계와 국민 이용편익까지 고려되는 광역적 계획이 반영돼야 할 것이다.

실제 해인사역사는 합천군은 물론 인접 군단위 중 최대 인구를 가진 거창군과 고령군 등 서대구권이 가까워 수혜인구가 많고, 각 지자체와는 자동차로 15분 내에 있다. 여기에다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이 해인사를 찾는다. 하지만 이러한 여건에도 해인사역이 배제되고 성주역사 신설안이 발표되면서 특정 지역 역사 추진을 위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사고 있다. 해인사역은 성주역보다 인구면이나 이용객을 예상해볼 때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모든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

국책사업이 당위성을 잃고 추진될 조짐을 보이자 결국 가장 합리적인 대안을 찾는다면 경제성과 역사간 거리 잣대에 맞춰 거창역사가 신설돼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그런데도 거창역사를 대신한 해인사역을 무시하고 성주역 신설을 고집한다면 해인사는 경남이 아닌 경북도민을 위한 해인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

거창역사 신설인 최선책과 해인사역 신설인 차선책을 모두 버린다면 7만여 거창군민은 물론 해인사와 인접한 지역민들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 불보듯 뻔한 상황이다. 주민들은 국토균형발전의 필요성이 더 크게 대두된 만큼 마땅히 수요와 경제성을 우선해서 중앙부처의 결자해지 차원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특히 거창군민들은 서부경남 최고 오지이면서도 최대 도시인 거창군의 상대적
박탈감과 거창구치소 신설과 관련 주민갈등을 겪은 보답차원에서라도 최소한 해인사역은 신설돼야 마땅하다는 것이다. 작은 군민들의 목소리가 대형 국책사업이라는 멍에에 짓눌려 묵살돼서도 안된다. 경남도의 현명한 갈등조정 능력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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