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다가오는 ‘수소 사회’에 기업 관심을
[사설] 다가오는 ‘수소 사회’에 기업 관심을
  • 경남일보
  • 승인 2021.03.25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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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水素)가 21세기 에너지 분야의 키워드 자리를 차지한 지도 꽤 되었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같은 부정적 논의를 늘 달고 다니는 석유 석탄 같은 화석연료 대체 에너지로서의 수소가 곧 이 시대 최대의 에너지 쪽 화두가 된 지 오래인 것이다. 수소의 원료인 물이 풍부하고 연소할 때 연기를 내뿜지 않음으로써 미래의 무공해 에너지원으로 중시되고 있다. 70년대 석유 위기 이래 세계 각국의 탈 석유기술 개발에는 수소에너지 개발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래 ‘수소 사회’의 모습은 어떠할 것인가. ‘경남도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계획’ 용역을 수행한 경남테크노파크가 2040년 수소 사회 모습을 제시했다. 24일 열린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보여준 수소 사회는 한마디로 현재로서는 꿈같은 사회다. 물이 원료인 수소연료 전지로 물을 데워 샤워하고 요리하며, 산업현장의 굴착기와 지게차도 수소연료 전지가 동력원이 된다. 경남도내의 차량 대부분도 석유 아닌 수소 연료로 움직인다. 이처럼 모든 일상에서 수소 에너지가 화석연료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이같은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경남도내에는 2040년 안에 23만 대의 수소차가 보급되고 수소 충전소 108개소와 생산기지 18곳이 구축된다. 현재 추진 중인 동남권 메가시티의 ‘수소경제권’ 전략도 중장기 계획은 담고 있다. 경남에 집적되어 있는 수소 연구 기관과 자동차 부품기업, 부산의 수소 선박 산업과 항만 활용, 울산의 수소 자동차 완제품 생산 공급의 강점을 살린 ‘메가 수소경제권’이란 비전도 눈길을 끈다.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이 수소경제권으로 이어질지 지켜볼 만한 일이겠다.

수소 에너지 사회에로의 전환은 관청의 추진력이 중심 동력일 수는 없다. 지자체의 노력이 수소 사회를 실현시켜가는 길의 향도(嚮導)나, 마중물 역할은 될지언정 이것을 이뤄나가는 힘은 궁극적으로 기업에 기댈 수밖에 없다. 관련 기업들의 관심과 활동을 기대해 마지않는다. 관청은 그 관심과 활동의 조장(助長)에다가 행정 제재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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