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하동알프스 프로젝트 추진 신중 기해야
[사설] 하동알프스 프로젝트 추진 신중 기해야
  • 경남일보
  • 승인 2021.04.04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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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알프스 프로젝트 사업이 현행법 범위 내에서 계속 추진된다. 사업시행자인 대림건설은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추진 양해각서 효력 만기를 한 달가량 앞둔 지난달 19일 만기 종료를 군에 알려왔다. 대림건설은 기업 이미지 훼손에 대한 부담과 환경민원 등이 해결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댔지만 속내는 호텔과 식당이나 카페 등을 건립할 수 없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군은 대림건설의 효력 만기 종료 통보와 무관하게 새로운 사업시행자를 공모·선정해 사업을 계속 추진키로 했다. 특히 이 사업은 2020년 6월 기획재정부가 우리나라 산림관광의 전략적 활성화 차원에서 규제 완화를 통한 친환경 신모델 개발 대상지로 선정함에 따라 산지관리법·국유림법 등 관련법에 따라 친환경 모델로 추진키로 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알프스하동 프로젝트가 성공할지가 미지수라는 것이다. 이 사업의 총사업비는 1650억원으로 이 가운데 공공 150억원, 민자 1500억원이다. 사업비를 따지면 민간투자자 없이는 사업 추진이 어렵다. 대림건설이 실제로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사업을 포기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 다른 기업이 선뜻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단체도 지난 1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문제점을 언급했다. 환경단체들은 “하동군이 6000억원에 가까운 사업비를 들이고도 분양률 0%로 실패한 갈사산단 옆에 또다시 배후·지원단지인 대송산단을 무모하게 추진했다가 결국 하동군민에게 2260억의 빚더미만 떠안겼다”며 “하동알프스 프로젝트의 핵심인 산악열차사업(1500억원)이 민자유치 실패로 좌절된 마당에 산악열차를 보조하는 모노레일사업(150억원)을 공적 자금을 투입해 계속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환경 훼손 우려와 100년 미래 먹거리 핵심사업을 둘러싼 찬반 논쟁은 여전히 뜨겁다. 또 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 반발도 여전하다. 그런 만큼 하동군과 경남도는 불필요한 공적 자금 낭비인지를 꼼꼼히 따져 이 사업의 추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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