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불황 터널 속에 있던 우리나라 조선산업에 올해부터 부활의 기지개가 켜지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총 19척(17억 9000만 달러), 삼성중공업이 총 42척(51억 달러), 한국조선해양이 총 68척(55억 달러)을 각각 수주했다. 우리나라가 올해 1분기에 전세계에서 발주된 총 1024만CGT(표준선 환산톤수·323척) 중에 무려 52%에 가까운 532만CGT(129척)를 수주한 것이다.
이는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10배에 가까이 늘어난 압도적인 수주물량이다.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이 전세계 수주량의 절반 이상을 싹쓸이 한 것이다. 대견하고 자랑스럽다. 조선 빅3 모두가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 이처럼 올해 수주량이 압도적으로 늘어난 것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체들이 내·외부적 여건에 맞게 환골탈태했기 때문이다. 즉, 해상물동량 회복, 운임 인상 등 글로벌 발주 환경이 호전된 탓도 있지만 위기 이후 조선업체들이 국제경쟁력을 높인 것이 주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업 위기 이후 세계의 조선산업은 국제해사기구의 환경 규제로 친환경 선박 발주가 증가할 것이라는 점이 예견되는 등 스마트·친환경 선박 등으로 빠르게 넘어가는 추세였다. 그래서 친환경·스마트 선박의 차별화된 독보적 기술을 확보했고, 이것이 주효했다. 친환경 선박시장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이 많은 선택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수주한 19척 중 15척(83%)이 친환경 선박인 이중연료 추진선이라는 것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 조선산업도 과거와 같은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조선산업이 겪었던 위기를 통해 고부가가치 핵심기술력 등 국제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경쟁국을 압도할 수 있는 기술력에다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조선업체만이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조선업체가 세계시장을 지속적으로 주도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기술력 혁신과 함께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지금에 만족해 안주하면 안된다.
이는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10배에 가까이 늘어난 압도적인 수주물량이다.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이 전세계 수주량의 절반 이상을 싹쓸이 한 것이다. 대견하고 자랑스럽다. 조선 빅3 모두가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 이처럼 올해 수주량이 압도적으로 늘어난 것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체들이 내·외부적 여건에 맞게 환골탈태했기 때문이다. 즉, 해상물동량 회복, 운임 인상 등 글로벌 발주 환경이 호전된 탓도 있지만 위기 이후 조선업체들이 국제경쟁력을 높인 것이 주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업 위기 이후 세계의 조선산업은 국제해사기구의 환경 규제로 친환경 선박 발주가 증가할 것이라는 점이 예견되는 등 스마트·친환경 선박 등으로 빠르게 넘어가는 추세였다. 그래서 친환경·스마트 선박의 차별화된 독보적 기술을 확보했고, 이것이 주효했다. 친환경 선박시장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이 많은 선택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수주한 19척 중 15척(83%)이 친환경 선박인 이중연료 추진선이라는 것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 조선산업도 과거와 같은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조선산업이 겪었던 위기를 통해 고부가가치 핵심기술력 등 국제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경쟁국을 압도할 수 있는 기술력에다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조선업체만이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조선업체가 세계시장을 지속적으로 주도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기술력 혁신과 함께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지금에 만족해 안주하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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