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교통문화지수 전국 최하위권
경남 교통문화지수 전국 최하위권
  • 김순철
  • 승인 2021.04.2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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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문철 도의원 5분 발언서 밝혀
경남도의 교통문화지수가 전국 최하위권인 것으로 밝혀졌다.

박문철 의원(창원6·민주당)은 22일 제384회 경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경남도의 교통문화지수는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77.61점, 17개 광역시도 중 15위(2019년 9위)로, 전국 최하위권에 속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지수평가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차지하는 운전행태에서는 총 55점 중 45.18점을 받아 D등급 14위이며, 특히 보행행태에서는 E등급(16.18점)을 받아 전국 시도 중 최하위”라고 덧붙였다.

그는 “‘교통사고 없는 경남’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통문화지수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내 대도시를 중심으로 봉안시설이 부족해 지역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호 의원(김해2·민주당)은 “김해시는 인구 56만명의 대도시임에도 인구수 대비 봉안능력은 3%에 불과한 실정이며, 인구 100만의 창원시 또한 5%에 머물고 있는데 반해 사천(20.6%), 창녕(15.4%), 산청(19.1%), 합천(21.8%) 등은 상대적으로 봉안능력이 여유로워 지역간 불균형은 심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상남도 장사 등에 관한 조례’가 제정돼 장사시설 신규 설치 지역 주민에 대한 지원 근거가 마련됐지만 조례 제정 이후 단 1원의 기금도 마련하지 못했다”며 “장사시설 부족 문제해결책은 혐오·위해시설이라는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상남도 사회서비스원’이 김해에서 창원으로 왜 가야하느냐는 지적도 있었다.

김진기 의원(김해3·민주당)은 “경상남도 산하 16개 출자·출연기관(공기업 포함) 중 12개 기관이 창원시에 위치해 있다”며 “경남도는 중앙정부에 지역분권과 균형발전을 요구하면서, 정작 우리는 도청 소재지인 창원 중심으로 기관배치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것이 진정 균형발전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상남도 사회서비스원’의 김해 존치를 시점으로 도내 모든 시군이 균형발전에서 소외받지 않고, 모든 지역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을 희망했다.

원성일 의원(창원5·민주당)은 경남의 고교학점제 준비는 학교 공간 재구조화부터 시작하자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에서 지역과 학교 종류 및 규모에 따라 6개의 유형으로 세분화 된 가칭 ‘경남형 고교학점제 학교공간 기본 플랫폼 모델’을 만들어 경남의 실정에 맞게 대비할 것”을 제안했다.

남택욱 의원(창원4·민주당)은 “‘e-경남몰’의 매출실적이 정체상태에 있다”며 “농식품유통 관련 부서에서 사업을 도맡고 운영해야 온·오프라인 판매를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신상훈 의원(비례·민주당)은 위안부 피해를 부정하고 있는 하버드대 램지어 교수를 규탄하는 결의안 제출 배경을 설명했으며, 이상열 의원(양산2·민주당)은 다문화학생 수의 4%, 8.6%를 각각 차지하고 있는 중도입국과 외국인가정 학생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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