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양산-울산-부산 순환 광역생활권 조성 ‘첫 발’
동남권 메가시티의 대동맥이 될 부울경 광역철도망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김해에서 양산, 울산, 부산 등을 연결하는 순환철도망이 건설돼 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해지는 광역경제생활권이 구축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21~2030년)관련 공청회를 열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국토부가 10년단위,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철도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국토부는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상반기 내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이번 4차 철도망 계획은 ‘지역균형발전’에 맞춰 철도를 통해 지방의 ‘광역경제권’의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남부내륙철도(김천~진주~거제노선)는 2016년 발표한 3차 계획에 포함됐다.
정부는 앞으로 10년 후 전국에 광역철도망을 기반으로 한 인접 도시간 1시간 내 생활권의 ‘메가시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비수도권 광역철도는 △부산~경남 양상~울산 등을 잇는 부산·울산·경남권 광역철도를 비롯하여 △대전~세종~청주 등을 잇는 충청권광역철도 등 5개 권역이다.
부울경 광역철도는 △경남 김해 진영~울산 △울산~부산 노포 구간이 신설노선으로 반영됐다. 광역철도가 만들어지면 김해에서 울산까지 37분(종전 135분), 울산에서 부산까지 60분(종전 70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와함께 정부는 신규 고속철도망 구축을 통해 전국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도 단축한다. 이 경우 서울에서 경남 진주까지 3시간 10분에서 2시간 10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경남도를 비롯한 부울경 지자체는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의 첫 과제를 광역교통망 연결을 통한 1시간 생활권 확보로 꼽고 광역철도망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다.
부울경 지자체(경남 17개, 부산 5개, 울산 4개)는 이같은 구상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달라며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바 있다. 경남도의 경우 동남권 내륙철도, 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 경전선 고속화 등이 주요 건의내용이다.
윤인국 경남도 미래전략국장은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된 창원산업선, 마산신항선은 부산항신항, 진해신항, 마산가포신항 조성에 따른 물동량 증가 시 기존 경부선 용량한계에 대비할 수 있는 노선”이라며 “이 노선의 필요성을 강조해 정부 확정·고시 전 일반철도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홍구·정만석기자
국토교통부는 22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21~2030년)관련 공청회를 열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국토부가 10년단위,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철도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국토부는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상반기 내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이번 4차 철도망 계획은 ‘지역균형발전’에 맞춰 철도를 통해 지방의 ‘광역경제권’의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남부내륙철도(김천~진주~거제노선)는 2016년 발표한 3차 계획에 포함됐다.
정부는 앞으로 10년 후 전국에 광역철도망을 기반으로 한 인접 도시간 1시간 내 생활권의 ‘메가시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비수도권 광역철도는 △부산~경남 양상~울산 등을 잇는 부산·울산·경남권 광역철도를 비롯하여 △대전~세종~청주 등을 잇는 충청권광역철도 등 5개 권역이다.
부울경 광역철도는 △경남 김해 진영~울산 △울산~부산 노포 구간이 신설노선으로 반영됐다. 광역철도가 만들어지면 김해에서 울산까지 37분(종전 135분), 울산에서 부산까지 60분(종전 70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진다.
경남도를 비롯한 부울경 지자체는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의 첫 과제를 광역교통망 연결을 통한 1시간 생활권 확보로 꼽고 광역철도망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다.
부울경 지자체(경남 17개, 부산 5개, 울산 4개)는 이같은 구상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달라며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바 있다. 경남도의 경우 동남권 내륙철도, 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 경전선 고속화 등이 주요 건의내용이다.
윤인국 경남도 미래전략국장은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된 창원산업선, 마산신항선은 부산항신항, 진해신항, 마산가포신항 조성에 따른 물동량 증가 시 기존 경부선 용량한계에 대비할 수 있는 노선”이라며 “이 노선의 필요성을 강조해 정부 확정·고시 전 일반철도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홍구·정만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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