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가 지역 시내버스 노조에게 2020년 임금협약의 임금인상분을 보장하면서 4일로 예정됐던 파업을 막았다.
시에 따르면 지역 버스업체인 삼화여객·세일교통 노사는 지난 3일 시청에서 4차 조정 회의를 열고 마지막 노사 협상을 벌였다.
10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에도 노사는 임금 인상, 체불임금 해소 등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 난항을 겪었다. 이에 시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 임금 인상분 보장 등을 확약하면서 노조는 결국 파업을 유보키로 했다.
시는 확약서를 통해 노조에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 말까지 적용되는 2020년 임금 협약의 임금 인상분 2.62%를 보장하기로 했다. 또 반복되는 임금 체납, 4대 보험 체납 등의 해소 대책을 오는 6월 말까지 마련키로 약속했다. 노조 측은 파업 조정 신청을 취하하고 사측과 임금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변광용 시장은 “우려했던 버스 운행이 정상적으로 이뤄져 교통대란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막을 수 있게 되어 다행이다”며 “노조와 사용자 측의 입장과 구체적인 요구사항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대책 마련에 힘 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에는 2개 회사에서 108대의 시내버스로 50개 노선을 운행 중이다. 앞서 지역 시내버스 노조는 임금 인상 등을 둘러싼 노사 갈등으로 지난달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조합원 220명을 대상으로 한 파업 찬반 투표 결과 80%가 찬성했다.
노조는 사측과의 조정 회의에서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 곧바로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노조는 지난해 용역을 근거로 임금 인상과 무사고 수당 5만 원 신설, 임금 체납·4대 보험료·퇴직금 연체 방지 대책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시 재정 지원 없이는 노조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배창일기자 bci74@gnnews.co.kr
시에 따르면 지역 버스업체인 삼화여객·세일교통 노사는 지난 3일 시청에서 4차 조정 회의를 열고 마지막 노사 협상을 벌였다.
10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에도 노사는 임금 인상, 체불임금 해소 등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 난항을 겪었다. 이에 시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 임금 인상분 보장 등을 확약하면서 노조는 결국 파업을 유보키로 했다.
시는 확약서를 통해 노조에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 말까지 적용되는 2020년 임금 협약의 임금 인상분 2.62%를 보장하기로 했다. 또 반복되는 임금 체납, 4대 보험 체납 등의 해소 대책을 오는 6월 말까지 마련키로 약속했다. 노조 측은 파업 조정 신청을 취하하고 사측과 임금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변광용 시장은 “우려했던 버스 운행이 정상적으로 이뤄져 교통대란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막을 수 있게 되어 다행이다”며 “노조와 사용자 측의 입장과 구체적인 요구사항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대책 마련에 힘 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에는 2개 회사에서 108대의 시내버스로 50개 노선을 운행 중이다. 앞서 지역 시내버스 노조는 임금 인상 등을 둘러싼 노사 갈등으로 지난달 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조합원 220명을 대상으로 한 파업 찬반 투표 결과 80%가 찬성했다.
노조는 사측과의 조정 회의에서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 곧바로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노조는 지난해 용역을 근거로 임금 인상과 무사고 수당 5만 원 신설, 임금 체납·4대 보험료·퇴직금 연체 방지 대책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시 재정 지원 없이는 노조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배창일기자 bci74@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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